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쟁 속에서 블루오션 키포인트 추진전략

by 윈피플즈 2021. 7. 10.
반응형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키포인트 추진 전략

레드오션 전략

기존 시장 공간에서 경쟁, 경쟁에서 이겨라, 기존 수요를 악용, 확인 값에 대한 절충, 회사의 모든 활동 시스템을 전략적으로 차별화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선택하는 것이다.

 

블루오션 전략

경쟁하지 않은 시장 공간을 만듦, 경쟁을 부적절하게 만듦, 새로운 수요를 창출 확보, 비용 절충을 깸, 차별화와 저비용 을 추구하는 기업 활동의 전체 시스템을 조정하는 것이다.

 

블루오션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W. Chan Kim과 Renée Mauborgne은 시장 우주를 나타내기 위해 RED과 BLUE OCEAN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RED OCEAN는 오늘날 존재하는 모든 산업 - 산업 경계가 정의되고 회사가 기존 시장의 더 큰 부분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사보다 우수한 실적을 거두려고 노력하는 알려진 시장 공간이다.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바다가 피 묻은 붉은색으로 변한다.  ‘RED OCEAN'라는 용어로 불리었다.

 

'BLUE OCEAN'은 오늘날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 - 경쟁에 의해 탐험되지 않고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시장 공간 -을 의미한다. ‘BLUE OCEAN'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기회와 수익성 있는 성장면에서 광대하고 깊으며 강력하다.

반응형

 

가치혁신

차별화와 저렴한 비용의 동시 추구, 구매자와 회사 모두를 위한 가치의 도약. 구매자의 가치는 제품 가격에서 유틸리티 가격을 뺀 가격이며, 회사의 가격은 제품 가격에서 비용을 뺀 값으로 산출되므로 유틸리티, 가격 및 비용의 전체 시스템이 정렬된 경우에만 가치 혁신이 이루어진다. 비용 감소는 업계가 경쟁하는 요소를 제거하고 줄임으로서 이루어진다. 구매자 가치는 업계가 결코 제공하지 못한 요소를 제기하고 만들어 냄으로 써 상쇄된다.

 

전략 시각화

시각화 전략은 또한 회사를 RED OCEAN에서 BLUE OCEAN선수로 변화시키는 데 있어 개별 사업 단위와 기업 센터 간의 대화를 크게 알릴 수 있습니다. 사업부가 전략적 캔버스를 서로 제시하면 기업 포트폴리오에서 다른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깊어집니다. 또한 이 프로세스를 통해 전략적인 실행을 전사적으로 이전할 수 있다.

 

 

전략 캔버스

전략 캔버스는 W. Chan Kim과 Renée Mauborgne이 현재의 플레이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BLUE OCEAN를 움직이게 하는 핵심 진단 도구이자 액션 프레임 워크이다. 하나의 간단한 그림으로 조직의 현재 전략적 전망과 미래 전망을 그래픽으로 캡처한다.

캔바스

전략 캔버스는 두 가지 용도로 사용된다. 알려진 시장 공간에서 현재의 경기 상태를 파악하여 사용자가 업계에서 경쟁하는 요소와 경쟁이 현재 투자하고 있는 요소를 명확하게 볼 수 있다. 경쟁자에서 대안으로, 그리고 고객에서 비 고객에게 초점을 재조정하여 행동으로 유도한다

 

전략 캔버스의 수평축은 업계가 경쟁하고 투자하는 요인의 범위를 포착하고, 수직축은 구매자가 이러한 주요 경쟁 요소 모두에서 얻는 제공 수준을 포착한다. 가치 곡선 또는 전략적 프로파일은 전략 캔버스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업계 경쟁 요소에 대한 회사의 상대 성과를 그래픽으로 묘사한 것이다. 강한 가치 곡선은 초점, 발산 및 매력적인 태그 라인을 가지고 있다.

 

비고객의 영역

비 고객의 영역은 대개 Blue Ocean 기회를 제공하지만, 비 고객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떻게 비공개하는지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은 거의 없다. 이 거대한 잠재 수요를 새로운 고객의 형태로 실제 수요로 전환하기 위해 기업은 비 고객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

 

비 고객의 첫 번째 계층은 현재 시장에 가장 가깝고 가장자리에 앉아 있다. 그들은 필요에 따라 최소한의 산업재를 구매하지만 정신적으로 업계를 비 고객으로 하는 바이어이다. 비 고객의 두 번째 계층은 업계의 제안을 거부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현재 제공되는 제품을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옵션으로 보았지만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한 구매자이다.

비 고객의 세 번째 계층은 시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다. 그들은 시장의 제안을 결코 고려하지 않은 비 고객이다.

이러한 비 고객과 기존 고객의 핵심 공통점에 초점을 맞추어 기업은 새로운 고객을 새로운 시장으로 끌어들이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전략적 가격 설정

전략적 가격을 설정하려면 먼저 대상 매스의 가격 복도, 즉 대상 구매자의 질량을 끌어들이는 가격 범위를 확인해야 한다. 전략적 가격 결정의 열쇠는 관리자가 기존 경쟁사 그룹 외부에서 제공되는 매우 다른 모양의 제품 및 서비스와 이 새로운 제품을 비교할 구매자의 가격 민감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구매자는 여러 영화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지만 레스토랑과 바에 가기로 결정할 수도 있다. 관리자는 대중의 가격 복도를 식별하기 위해 업계의 경계를 넘는 두 가지 카테고리의 제품 / 서비스를 고려해야 한다. 서로 다른 형태를 취하고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 및 서비스,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같은 목적이다.

 

다음으로 전략적 가격을 경쟁에서 모방하지 않고 복도 내에서 얼마나 높게 또는 낮게 설정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기업은 신제품이 모방을 막아야 하는 법률 및 자원 보호 수준과 회사가 독점 자산 또는 모방을 차단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소유하고 있는 정도의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모방에 대한 보호 수준이 높을수록 타깃 구매자의 대량 유입을 유발하는 가격 범위 내에서 전략적 가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가 강한 특허와 모방하기 힘든 서비스 기능을 가진다면, 구매자 대중을 끌어들이기 위해 상한 전략적 가격 책정을 사용할 수 있다.

 

블루오션 전략의 8가지 키포인트

1. 데이터에 근거한다

블루오션 전략은 약 100년 동안 30개 이상 산업 분야에서 이뤄진 150건 이상의 전략적 움직임을 분석한 10년간의 연구를 토대로 개발되었다.

 

2. 차별화와 저비용을 추구한다

블루오션 전략은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지향한다. 둘 중 하나가 아니라 둘 모두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경쟁 없는 시장 공간을 창출한다

블루오션 전략의 목표는 경쟁자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산업 경계선을 재구축하여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것이다.

키포인트

 4. 강력한 도구와 체계적인 틀을 제공한다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에서 탈피해 경쟁 없는 시장 공간인 블루오션을 창출하기 위한 체계적인 도구와 틀을 제시한다.

 

5. 4단계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업계 내에서 기업의 현재 위치 및 상태의 평가. 새로운 시장 공간 창출을 위한 6가지 경로 체계의 탐색. 비고객을  고객으로 전환하는 방법의 이해. 블루오션 전략은 기업이 자신만의 블루오션 전략을 완성하기 위한 명쾌한 4단계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6. 기회를 최대화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블루오션 아이디어 평가표를 통해 사업 아이디어의 성공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으며, 강점을 더욱 강화하고 리스크를 낮추는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한층 개선할 방법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7. 실행을 전략 수립 과정의 일부로 만든다

블루오션 전략의 프로세스와 도구는 포괄적이면서도 이해와 소통이 쉬우며 시각적 특성을 지닌다. 때문에 구성원들이 받아들이기 쉬우며, 실행을 전략 수립 과정의 일부로 만들고 조직의 집단적 지혜를 구현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8. 윈윈 성과에 이르는 길을 제시한다

전략에 대한 통합적 접근법인 블루오션 전략은 전략상의 3가지 제안(가치 제안, 수익성 제안, 이해관계자 제안)을 긴밀하게 조화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이는 조직 전체가 새로운 전략을 중심으로 정렬되어 구매자와 기업, 직원과 여러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이로운 성과를 창출할 수 있게 이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