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즈니스에 성공하려면 디지털 마케팅을 배워라 (2편)

by 윈피플즈 2021. 7. 29.
반응형

비즈니스 마케팅 페르소나

비즈니스 마케팅을 할 때 페르소나를 결정하는 것은 상식이지만, 사용자와의 접촉 기회를 많이 가질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는, 그 이후의 대책이 중요해지고 있다. 행동은 "상품 · 서비스를 알 수 있는 기회" "흥미 · 관심 기회" "구입하거나 검토할 수 있는 기회" "살 수 있는 기회"등으로 나누어 생각한다.

마케팅


사용자의 행동과 심리를 생각할 때 혼자 생각에 잠기지 않는 것이 좋다. 페르소나와 고객 저니 맵을 만들 때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것이 제일이다. 구매에 이르기 흐름을 명확히 해두는 것으로, 생각처럼 매상이 오르지 않는 때의 반성할 점이 떠올라 쉬워 지므로 대책도 세워 쉬워진다.

반응형

KPI를 설정

KPI 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어로 "중요한 목표 지표"를 의미한다.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아래와 같은 수치가 KPI로 사용된다.

페이지 뷰 (PV 수)
팔로워 수
순 방문자수 (UU 수)
세션 수
전환 수 (CV 수)
이들은 기존의 광고 방식으로 수집 할 수 없었던 데이터이지만, 디지털 마케팅 정보가 축적되어간다.

주의할 점은 제어되지 않았을 때의 대책의 방법이 없다. KPI를 수치로 설정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가치 있는 KPI 하는 것은 물론, 담당자의 노력과 연구로 대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주요 디지털 마케팅 기법

디지털 마케팅의 대표적인 방법을 7 가지 소개한다.

Web 사이트 블로그 사이트
SEO 대책
콘텐츠 마케팅
리스팅 광고
리타게팅 광고
동영상 콘텐츠
이메일 마케팅

Web 사이트 블로그
디지털 마케팅 기법에서 기본이되는 것이 「Web 사이트 "의 운영이다. Web 사이트에는 "브랜딩", "신규 고객 유치」, 「기존 고객에 대한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역할이 있다.

최근에는 IT 지식 없이도 쉽게 Web 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Web 사이트 제작은 "워드프레스"라는 무료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초보자도 사용할 수 있지만, 확장 성이 뛰어나고 프로에 맡기면 풍부한 디자인을 가진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로 압도적 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워드프레스의 개발자 인 빌 에릭슨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일반적인 web 사이트 만들기 시작부터 출시까지 최소 14 주 필요하다. 기획 3 주 설계에 6 주간의 설계, 개발 초기 3 주, 그리고 수정을 위해 2 주 동안 분석된다. 콘텐츠 제작 시작까지 감안하면 시간이 더 걸리는 경우도 있다.

워드 프레스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존재하고 다룰 수 있다면 디자인과 기능도 세세하게 변경할 수 있지만 프로도 14 주이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좋은 것을 만들려고 생각하면 그만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블로그는 무료로 할 수있는 것이 많지만, Web 사이트와 비교하면, 개인의 힘과 독창성, 전문성, 엔터테인먼트에 의존하는 내용이므로, 회사의 메인 사이트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할 수 없다.

SEO 대책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자신의 사이트가 가장 먼저 표시되도록 최적화 해나가는 작업을 SEO (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한다. Web 사이트를 만든 후에는 잠재 고객의 눈에 들어오는 같은 작용을 위해 "SEO 대책 '을 해야한다.

검색 결과의 첫 번째에 표시되면 자사 사이트를 클릭 해주는 확률이 오르는 것은 물론, 잠재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된다.

지역의 리폼 회사의 사이트를 예로 들어 보자.
홈 리모델링을하게되면 큰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실패하지 않기 위하여 여러 가지 넷에서 검색하는 것이다. "리모델링 비용」 「리폼 회사 지명" "리폼 론」 「리모델링 업체 추천 지명」등 여러 가지 키워드로 검색하는 것이다.


이때 같은 회사의 Web 사이트가 검색 상위에 여러 번 나오면 어떨까? 사용자는 "여기까지 Web 사이트가 상위에 나온다는 것은 나름대로 유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회사 일까?"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것은 어떤 장르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동일하다. SEO 대책은 자사 사이트로의 유입을 늘리는 것은 물론 잠재 고객에게 잠재적으로 접근하여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된다.

그러나 SEO 대책의 효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릴뿐만 아니라 SEO의 섬세한 규칙을 공부해야 한다. SEO 대책을 모르고,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할 수 없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잠재 수요를 가지고 고객의 관심을 끌어 내고 잠재 고객으로 성장하고 결국 팬들을 확보하는 것을 지향해가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지금 손님 '을 대상으로하는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미래에 구매할 수 있는 고객 "에게 접근한다.

콘텐츠 마케팅의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블로그 기사
E-BOOK (백서)
온라인 세미나
제공하는 내용과 방법은 고객의 상황에 따라 바꿀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이상적인 컨텐츠 마케팅 사례의 하나로들 수 있다.
STEP1 : 블로그 방문자
STEP2 : E-BOOK 다운로드 촉구
STEP3 : 메일 매거진에서 세미나 안내
STEP4 : 세미나 참가자 모집
STEP5 : 세미나 후 계약
콘텐츠 마케팅은 "비즈니스 과제 해결 '이 중요하다.

리스팅 광고
리스팅 광고는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의 두 종류가 있다. 검색 연동 형 광고는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그 단어와 관련된 광고를 표시하는 것이다. 검색 연동 형 광고는 일반 검색 결과보다 위의 가장 눈에 띄는 부분에 표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노린 키워드로 검색 한 사용자를 자사 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광고'란 사이트에 배너 광고와 텍스트 광고로 게재되는 광고이다. 검색 연동 형 광고에 비해 광고를 클릭 할 때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자사 서비스 '인지도'를 올리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리타게팅 광고
리타게팅 광고는 과거에 자사 사이트에 방문한 적이있는 사용자에게 관련성 있는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 기법이다. 이것은 Cookie를 통해 방문자를 추적 대상 사용자가 다른 Web 사이트에 액세스 할 때, 방금 소개 한 '디스플레이 광고'로 표시된다.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의 접촉 기회를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인지도 향상 및 전환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동영상 콘텐츠
지난 몇 년간, 동영상 콘텐츠가 대량으로 늘어나면서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게 했다. YouTube는 물론, "SHOWROOM '을 시작으로 한 라이브 상거래 시장도 폭발적으로 커지면서 왔다. 동영상 콘텐츠의 장점은 정보량이 많고 보이기 쉽다는 점에 있다.

제품 소개해서 동영상 콘텐츠를 사용하면 사진과 글로만 설명하는 것보다 매우 전해져 쉬워진다.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절차" "제품의 색상과 사이즈 감"등 동영상에서 영상과 함께 설명함으로써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

동영상컨텐츠


또한 그들을 "영향력"을 소개하고 더 큰 시장을 개척해 나간다는 전략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동영상 콘텐츠는 SNS와 궁합이 좋고, 뜻밖의 장소에서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자신의 존재를 모르는 사용자에게까지 도달할 수 있다.

장점이 많은 동영상 콘텐츠이지만 나름대로 퀄리티 높은 것을 만들려고하면 노력과 제작 비용이 많이 든다. 특히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싶은 기업의 경우, 낮은 품질의 동영상 콘텐츠를 이유로 브랜드의 브랜드 이미지를 해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과 이메일을 활용 한 마케팅 기법이다. 이메일을 통해 고객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때문에 여기까지 소개해온 마케팅 기법 중 가장 사용자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서비스가 여러가지 등장하는 가운데, 이메일은 오래된 도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이메일 마케팅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다. 이메일 마케팅 시장 규모는 매년 10 % 이상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메일 마케팅의 강점은 사용자의 정보가 섬세한 알 것 외에도 고객을 DB화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메일 주소는 개인 · 기업에 관계없이 보유 할 것이므로, 그 수가 증가하면 접근할 수도 증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