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각의 힘 그리고 비즈니스 성공비법 (1)

by 윈피플즈 2021. 7. 13.
반응형

생각의 힘 그리고 변화와 재미

왜 창조적이어야 하는 가? 왜 규칙에 도전해야 하는가? 왜 실패하거나 바보로 취급당할지도 모르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가? 이유는 두 가지다. 첫 번째 이유는 바로 변화이다 어제의 해법으로는 오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두 번째 이유는 재미 때문이다. 우리 의사 고도 유기체처럼 성장주기를 가지고 있어서 태어나고 성장하며 성숙하고 죽게 된다. 우리에게는 새로운 생각이라는 자손을 잉태할 방법이 필요하다. 창조적인 사고가 바로 그 방법이다.

생각의힘

정신적 감옥


지식은 머릿속 두개골 안에 그저 보관 되어 있을 뿐이다. 창조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라 그 지식으로 무엇을 하는가이다. “발견은 남들과 같은 것을 보고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왜 좀 더 ‘다르게 생각’ 하지 않을까?  

반응형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의 상태에 생각을 묶어두고 ‘똑같은것을 여러 번 ’ 생각하려는 태도를 지니고 있다.  이런 태도를 ‘정신적 감옥’이라고 부른다. 우리의 사고 과정에 특히 위험한 10가지 정신적 감옥이 있다. 

 

・정확한 답

・그것은 논리적이지 않다

・규칙을 준수하라

・실용적이 되라

・놀이는 하찮은 것이다 

・그것은 내분야가 아니다

・중의성을 피하라

・바보 같은 짓은 하지 마라

・실수는 나쁜 것이다

・나는 창조적이지 않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이런 정신적 감옥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 우리는 진부한 양식을 버리고 문제를 다시 생각해보기 위해,  또 다른 해답을 유도할 질문을 할 수 있기 위해서 머리에 회초리를 맞을 필요가 있다. 판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 다르게 생각’하게 만드는 아이디어와 상황이 당신에게 회초리가 될 것이다. 

관점과 정답

도형 다섯 개가 있다. 이들 중 나머지 넷과 다른 것 하나를 골라보자. 어떻게 풀었는가?

도형

그림 B를 선택했다면 축하한다! 당신은 정답을 골랐다. 그림 B만이 모두 직선으로 이루어진 도형이다. 스스로 등을 토닥여주라. 그러나 어떤 사람은 C만이 비대칭 도형이기 때문에 그림 C를 선택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 역시 옳다! C가 정답이다. 그림 A를 선택한 경우도 생각해볼 수 있다. 

즉, A만 모서리가 없다. 그래서 A도 정답이다. D는 어떤가? D만이 직선과 곡선 모두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니까 D 역시 정답이다. 그러면 E는? E만 이유 클리드 공간에 유클리드적 삼각형을 투사한 것 같은 그림이다. E도 정답이다. 다시 말하면 관점에 따라 모두가 정답일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이런 문제를 다루지 않는다. 우리가 받는 교육의 대부분은 학생들이 정답을 찾도록 조정한다. 평균적인 사람이 대학에 가기까지 조금 전에 풀었던 것과 유사한 형식의 시험을 수 없이 많이 치른다. 이과정을 통해 ‘정확한 답’을찾아야한다는 생각이 우리의 사고 속에 깊이 각인된다. 

 

삶은 모호하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정답이 있으며 그것들은 모두 당신이 찾고자 하는 것에 따라 달라진다.  또 다른 정답을 발견하는 방법은 많다.  즉, “만약에?”라고 질문하거나,  엉뚱한 일을 하거나,  문제를 뒤집어 생각하거나,  규칙을 위반하는 것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또 다른 정답을 찾아내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또 다른 정답은 발견할 수 없다. 

정답

규칙을 직접 만들어라

기원전 334년 겨울,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이끄는 군대가 겨울을 지내기 위해 고르디움이라는 아시아의 한도시에 안착했다. 그곳에 머무르는 동안 알렉산드로스는 매듭을 푸는 사람이 왕이 될 것이라는 예언이 전해지는 ‘고르디 오스의 매듭’에 대한 전설을 듣게 되었다. 

 

이야기에 흥미를 느낀 알렉산드로스는 매듭을 풀어보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끝내 밧줄의 끝을 찾는데 실패하고 말았다. 어떻게 하면 저 매듭을 풀 수 있을까?_  그는 자문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한 가지 생각이 떠올랐다. 내가 저 매듭을 푸는 규칙을 직접 만들면 되겠다. 그러고는 칼을 뽑아 그 매듭을 잘라버렸다.

 

그리고는 그는 아시아의 지배자가 되었다. 창조적 사고는 건설적일 뿐만 아니라 파괴적이기도 하다. 이것은 새로운 패턴을 만들기 위해서 다른 패턴을 파괴해야 한다는 의미다.  창조적 사고의 전략 가운데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알렉산드로스처럼 규칙에 도전하는 것이다. 

 

만약에 와 디딤돌

만약에 라고 질문하는 것은 상상력을 발동시키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면서도 쉬운 방법이다.  그저 "만약에"라고 질문하고 그에 대한 답을 하면 된다.  이렇게 질문하고 답함으로써 당신을 제한하고 있는 여러 전제들로부터 벗어나 상상의 틀 안으로 진입할 수 있다.  

 

"만약에"라고 질문하는 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것은 가능한 일뿐만 아니라 불가능한 일, 비실용적인 일까지도 생각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만약에”라는 질문만으로는 실용적이고 창조적인 생각을 낳지 못할 수 도 있다. 그래서 또 다른 사고의 도구가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디딤돌이다. 디딤돌은 단순히 자극적인 생각이다.  

디딤돌

그것은 또 다른 생각을 유도한다.  디딤돌은 비실용적이고 이상한 생각이다. 그런 생각은 그것이 얼마나 실용적인 것인가에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생각을 어디로 이끌어가는가에 그 가치가 있다. 때로는 이러한 비실용적인 발상이 실용적이고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되는 일도 있다. 

 

몇 년 전, 큰 화학기업의 기술자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 “페인트에 화약을 넣으면 어떻게 될까?” 주위 사람들은 놀랐지만 기술자는 말을 계속 이어 갔다. “자네들, 페인트를 칠하고 5년이나 6년쯤 지나면 어떻게 되는지 아나? 페인트가 부스러지고 갈라지는데 그 걸 없애기는 참 어렵다네.  그들을 제거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이 있어야 해. 만약 화약을 페인트에 섞는다면 거기에 불을 붙이기만 하면 되지.” 그 기술자의 생각은 흥미로운 것이 었지만 한 가지 결점이 있었다.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은 그 생각이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실용성을 기준으로 그의 생각을 평가하지 않았던 것이다. 

 

오히려 그 아이디어를 실용적이고 창조적인 해결책으로 가는 디딤돌로 삼았다. 그들은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오래된 페인트를 제거하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라고 질문했다. 이 질문을 바탕으로 그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생각해내기 시작했다. 마침내 그들은 페인트에 화약이 아닌 다른 한 물질을 첨가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 물질은 또 다른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용액을 그 오래된 페인트에 칠하기 전에는 화학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불활성 물질이다. 그러나 이 용액을 칠하면 두 첨가물 사이에 화학반응이 일어나면서 페인트가 즉시 벗겨지게 된다. 디딤돌이 되는 생각은 바로 실행에 옮기는 것이 아니다.  디딤돌에서부터 생각을 시작하는 것이다. 실제로 디딤돌 역할을 하는 이 아이디어를 잘 검토하기만 해도 꽤 참신한 아이디어들을 많이 얻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