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각의 힘 그리고 비즈니스 성공비법 (2)

by 윈피플즈 2021. 7. 14.
반응형

생각의 힘은 문제를 가지고 노는데서 나온다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일 수 있지만 놀이는 분명히 발명의 아버지라는 결론을 갖고 있다. 유희적인 태도는 창조적 사고에 있어서 기본적인 것이다. 정신의 운동장에서 놀고 있을 때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생각의힘

왜냐하면 방어체계가 무너져 있고 정신적 감옥이 느슨해져 있으며 규칙이나 실용성에 대해, 그리고 잘못될 위험에 대해서 덜 염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놀고 있을때 당신은 현실을 재창조하고 이미 정해진 방법을 의심해 보게 된다.

반응형

 

일은 놀이의 결과물을 체계화하는 과정

사람들은 무언가를 놀이 삼아하고 있다면 부지런히 일하지 않는 것이 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일과 놀이를 서로 별개의 상자처럼 생각한다. 즉, 가시적인 결과물이 없으면 일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놀이는 하찮은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놀이가 본업이다. 일은 놀이의 결과물을 체계화하는 과정일 뿐이다.” 

 

이제 문제에 직면하면 곧 그 문제를 가지고 놀아라. 그리고 만약 지금 당장 풀어야 할 문제가 없다면 그냥 놀면 된다. 놀다 보면 새로운 생각이 떠오를 것이다. 놀이에 있어서 웃음은 중요하다. 무엇인가를 보고 웃을 때 그것을 새롭게 바라볼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유머는 당신을 느슨하게 만들뿐만 아니라 창조력을 자극한다. 유머가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일반적으로 관련 없어 보이는 서로 다른 개념들을 연관시켜 생각할 수 있게 해 주며,  문제를 덜 심각하게 받아들여서 정통성에 부여하는 규칙에 도전하게 됨으로써 아마도 새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전문화는 창조적 사고에 위험한 전략이다

전문화는 창조적 사고에 있어서는 위험한 전략이다. 왜냐하면 전문화는 ‘그것은 내분야가 아니다.’라는 태도를 가지게 할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될 때 그 사람은 자신의 문제를 너무도 좁은 분야에 한정할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 관 해서는 전혀 생각해 보려 하지 않게 된다. 

창조적

당신은 누군가가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을 얼마나 자주들었는가? “그건 관리의 문제야.”, “그것은 마케팅의 문제야.”, “그것은 기술의 문제지.” 우리는 이런 말을 늘 듣고 있다. 그러나 정말로 순전히 하나만의 문제인 것은 거의 없다. 대부분의 정보처리 문제는 단순히 정보처리 문제가 아니라 의사소통과 재정의 문제다. 

 

그러나 어떤사람이 ‘그건 내분야가 아니다’라고 생각하면 그는 넓은 분야에 그 문제를 적용하지 못하게 된다. 때때로 최상의 아이디어는 분야 간의 경계를 허물고 다른 분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자 할 때 얻어진다.  

 

중의성을 발견하라

중의성은 상상력에 강력한 자극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8의 반은 무엇인가? 답은 4이다. 그러나 당신이 이문제가 중의적 이라고 가정하면 0, 3, E, M 등의 답도 찾을 수 있다. 답은 ‘반’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해석하는 가에 따라 달라진다.  즉, 창조적이 되는 한 가지 방법은 세상에서 중의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의적인 상황을 싫어하는 두가지 중요한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혼란스러워 서고,  둘째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중의성을 피해야 한다고 배웠다. 이것은 길을 가르쳐 주거나, 문서를 작성하거나, 계약서를 발행하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적합한 원칙이다. 

 

집단적 사고의 위험

당신이 식료품 가게의 계산대 앞에 줄서 있다고 가정해 보자.  줄 서 있는 다른 사람들은 금전 등록기를 향해 조용히서 있다.  당신은 무엇을 하는가? 당신도 앞을 똑바로 보고 입을 굳게 다문채 서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계산대 앞에 줄을 선 다른 사람들이 모두 그러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당신은 바보처럼 보이는 것이 싫은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새로운 아이디어는 남들을 따라해야 하는 환경에서는 떠오르지 않는다. 사람들이 모이면 항상‘집단적 사고’의 위험이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창조적 해결 방안을 생각하려 하지 않고, 그 집단 구성원들의 생각에 무조건 동조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한 집단의 모든 사람들이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에는 아무도 그 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은 모두 따라 하기와 집단적 사고의 위험에 나름대로 대처하고 있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마라

많은 사람들이 실수에 대해서는 당당하지 못하다. '정답’에 대한 신념에 바탕을 둔 교육제도 때문에 우리는 매우 조심스럽게 사고하게 된다. 어린 시절부터 정답은 좋고 오답은 나쁜 것이라고 배워왔다. 이런 가치평가가 학교에서 적용하는 대부분의 평가제도에 뿌리 깊이  박혀있다. 이런 평가로부터 우리는 가능한 많이 맞아야 하며, 실수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다시 말하면 ‘실수는 나쁜 것’이라고 배우는 것이다. 주위를 한번 둘러보라. 실패할까 봐 두려워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 않는 경영자, 주부, 학생, 교사, 정치가, 회사 중역, 음악가 그리고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있는가. 우리는 밖에 나가서 실수하지 말라고 배웠다. 그러나 이것은 아주 사적인 환경을 제외하고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박탈할 뿐이다. 


실수가 나쁜 것이라는 신념에 집착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려는 시도를 하지 않게 된다.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기보다 정답을 찾아내려고 더고민한다면 정답을 얻기 위한 규칙, 공식, 절차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스스로 창조적이라고 생각하라

나는 경기에서 승자와 패자 간의 가장 큰 차이점 중의 하나를 알고 있다. 승자는 이기는 것을 상상하고, 패자는 보통지는 이유나 변명을 생각한다는 점이다. 몇 년 전 한 대규모 유류회사는 기술자들의 창조력 부족이 큰 문제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심리학자들을 초청했다. 


학자들은 창조적인 사람과 덜 창조적인 사람 간의 차이점을 찾아내려고 했다. 그리고 그 차이점을 발견함으로써 창조적이지 않은 사람들을 자극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심리학자들은 기술자들의 교육 배경에서 성장과정, 좋아하는 색깔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조사했다.

 

 3개월의 연구 끝에 다음과 같은 중대한 차이점을 발견했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스스로 창조적이라고 생각하고,  창조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자신이 창조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아이디어 실행을 위한 조언

“아이디어가 아무리 훌륭해도 쓰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아이디어는 실행에 옮겨야 한다."

아이디어

 

실행을 위한 직접적인 조언

・불만을 가져라: 불만이 없다면 잠재적인 문제와 기회를 발견하는데 필요한 자극이 없는 것이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라: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는 장면을 마음속에 떠올릴 수 있는가?
・그것을 한대 쳐라: 아이디어가 실현되기를 기다리지 마라. 실행에 옮겨라.
・장애물을 없애라: 목표에 도달하는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찾아내어 어떻게 제거할 것인가?
・위기에 처하게 하라: 천적과 같이 물탱크에 보관된 물고기는 싱싱하다.
・지지를 얻어라: 주변에서 당신의 아이디어를 지지할 때 당신은 더 창조적이 되기 쉽다. 
・팔아라, 팔아라 팔아라: 위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해도 팔 수 없다면 성공할 수 없다.
・용기를 가져라: 두려움이라는 황소와 맞서 싸우는 것이야말로 대단한 일이다.
・스스로에게 마감기한을 주어라: 사람을 가장 고무시키는 것은 마감기한이다. 
・싸워라: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당신은 전사가 되어야 한다.
・끈기를 가져라: 크림 속에 빠진 개구리 두 마리 중의 한 마리는 발을 버둥거리며 가라앉지 않기위해 할 수있는 모든 일을 다했다. 그리고 결국 심하게 움직이는 바람에 크림이 버터가 되어 그 개구리는 빠져나갈수 있었고, 다른 한마리는 죽었다. 당신은 얼마나 끈기가 있는가?

 

생각의 힘 그리고 혁명시대 1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