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파이 윅스 VS 워드프레스
스몰 비즈니스를 하거나 1인 기업, N 잡러들이 늘어나면서 자신만의 플랫폼을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 수 없는 사람이라면 다른 업체에 맡겨야 하는데 기능에 따라 상당한 돈을 요구받게 된다. 그렇다면 저렴하면서 쉽게 나만의 비즈니스에 맞게 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답은 플랫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면 된다. 이제 소개하려는 툴들은 간단히 내가 원하는 형태의 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 사이트들이다. 비용도 저렴하면서 기능도 좋아 웬만한 비즈니스를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하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많은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들이다. 그만큼 검증되었고 서비스도 안정적이다. 개인적으로도 실제로 서비스를 활용해보았는데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쇼피파이, 윅스, 워드프레스 각각의 특징이 다르다.
온라인 상점에서 Shopify(쇼피파이)와 WiX(윅스) 그리고 wordpress(워드프레스)를 비교해서 그들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3가지 서비스 각각에 장단점이 명확하고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중요한 건 내가 기획하는 홈페이지에 따라 선택을 해서 달리 써야 한다.
Shopify(쇼피파이)는 전문적으로 온라인 상점을 짓기 위해 고안된 도구이다. 쇼피파이는 드랍쉽핑 즉 구매대행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툴이다. 오벨로와 스포켓 등을 활용해서 손쉽게 멋진 구매대행 쇼핑몰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쇼피파이를 통해 수익을 얻어냈다. 난이도는 워드프레스보다는 쉽지만 윅스보다는 조금 어렵다.
Wix(윅스)는 웹사이트를 전문으로 제작할 수 있는 도구이다. 철저히 누구나 손쉽게 몇 번의 클릭만으로 시중에 나온 멋진 홈페이지를 만들어낸다는 장점이 있다. 3가지 서비스 중 가장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초보자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Wordpress(워드프레스)는 우커머스를 활용한 쇼핑몰 제작과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까지 제작이 가능하다. 하지만 위에 두 가지 툴보다 선택이 많다는 장점이 있지만 초보자가 간단히 구축하기에는 어렵다. 하지만 3가지 사이트 중 기능상에서는 최고이며 쇼피파이와 윅스가 자사의 호스팅을 이용해야 한다면 워드프레스는 원하는 호스팅을 골라 설치할 수 있다. 거기에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는 만큼 각종 플로그인과 테마를 통해 생각 속에 원하는 사이트를 구현할 수 있다.
내가 하려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선택하라
템플릿을 기반으로 작업이 가능하며 Wix(윅스)에 경우 60여 종 Shopify(쇼피파이)에 경우 20여 종의 템플릿에 사용이 가능하다. Wordpress(워드프레스)는 수많은 유무료 템플릿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어 남들과 확실히 다른 홈페이지를 구축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Wix(윅스)에 경우 html과 css을 변경할 수 없지만 Shopify(쇼피파이)와 Wordpress(워드프레스)는 변경이 가능하여 나만의 웹사이트 제작이 가능하다.
손쉽게 자신만의 디자인을 가지고 온라인 쇼핑몰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싶다면 Shopify(쇼피파이)가 확실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거기에 오벨로와 스포켓을 활용해서 구매대행에 필요한 물건 소싱에 대한 고민도 해결할 수 있다.
반대로 쇼핑몰은 필요 없고 손쉽게 몇 번의 클릭만으로 나만의 홈페이지 또는 회사 홈페이지를 멋지게 구축하려면 Wix(윅스)가 좋은 선택이다.
만약 두 가지를 모두 얻고 싶다면 Wordpress(워드프레스)가 답이다. 하지만 그만큼 공부를 좀 해야 한다. 생각보다 초보자가 접근하기에는 위에 사이트들보다는 확실히 어렵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위에 사이트들은 매달 이용료가 붙지만 Wordpress(워드프레스)는 원하는 곳에 구매한 호스팅과 도메인 비용만으로도 구축이 가능하다.
페이먼트 옵션은?
Wix의 경우 신용카드, 계좌, 페이팔등에 대부분에 결제가 가능하다. Shopify(쇼피파이)는 WIX(윅스) 결제보다 더 많은 부분인 각국에 통화 결제수단까지 커버가 가능하다. Wordpress(워드프레스) 또한 적당한 결제수단을 가지고 있으니 선택을 하는데 문제는 없다.
개인적으로 Wordpress(워드프레스)와 Shopify(쇼피파이)로 홈페이지를 제작해 보았다. Wix(윅스)는 테스트로 무료기간에만 사용해보았다.
사용하고 느낀 점은 Wordpress(워드프레스)는 확실히 무료 툴이 가장 장점이 상당했다. 많은 사람들이 템플릿과 플러그인을 개발해서 지원하고 있어 사이트의 확장성이 좋았다. 하지만 확실히 손이 많이 가서 불편한 점이 많았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보이는 부분은 확실히 전문성 있는 페이지로 보이는 점 내가 생각한 걸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였다.
Shopify(쇼피파이)는 확실히 구매대행 즉 드랍쉬핑에 적합하다 보니 쇼핑몰부터 물건 소싱 배송까지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손쉽게 정말 전문적인 쇼핑몰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결제시스템까지 했다면 좋은 비즈니스로 연결해보았을 텐데 사실 당시에 직장인이라 사업자등록이 없어 비즈니스로 연결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쇼피파이로 만들어 놓은 덕분에 쇼핑몰 제작일을 하나 하게 되어 또 다른 수입을 창출할 수 있었다.
워드프레스가 Shopify(쇼피파이)처럼 우커머스를 통해 스포켓을 활용할 수는 있지만 스포켓 자체가 미국 유럽을 대상으로만 구매대행이 가능하여 다른 권에 구매대행을 하지는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쇼피파이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