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 비즈니스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얼마 전까지 우리에게는 스몰 비즈니스란 단어가 생소했다. 최근 다양한 N 잡러, 1인 기업가들에 의해 스몰 비즈니스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스몰 비즈니스는 뭐고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사실 스몰 비즈니스도 사업인 만큼 올바르게 하는 법이 매우 중요하지만 큰 비즈니스보다는 쉽게 생각해서 준비를 소홀히 하고 덤비는 사람들이 많다.
결국 그런 사람들은 대다수 실패하게 되고 자신의 실수 보다는 결국 스몰 비즈니스는 안된다. 역시 자본이 있는 비즈니스만이 답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생겨난다. 지금부터 스몰 비즈니스 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절대 이 글을 읽지 않고 스몰 비즈니스 강의를 듣지 마라.
스몰 비즈니스의 첫 번째는 다양한 아이템 정보 속에 나의 아이템을 찾는 것이다. 얼마 전 스몰 비즈니스에 대한 이야기를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나눈 적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스몰 비즈니스를 통한 디지털 노마드에 관심도 많고 질문도 개인적으로 많이 받았다.
내가 항상 하는 말로 스몰 비즈니스는 메인비즈니스를 하기위한 기반을 만드는 과정이다. 하지만 대부분 경험과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스몰비즈니스 조차도 힘든 게 사실이다. 나 역시 스몰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다양한 유무료 강의들을 듣고 책과 자료 수집해서 많이 읽었다.
스몰 비즈니스는 최소한의 자금을 통해 가능한 사업이지만 정보와 강의를 듣는 데는 투자하시는 게 좋다. 그렇다고 비싼 강의에 투자하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 처음에는 10만 원 이내 강의들도 많다. 스몰 비즈니스가 처음인 사람은 유료 강의보다는 무료 강의들을 찾아다니면서 듣는 것이 좋다. 최근 유튜브나 블로그 또는 카페 등에서 줌을 통한 무료 강의들이 많이 제공되고 있다.
유료 녹화본 제공은 웬만하면 신청해. 1~2만 원으로 녹화본뿐만 아니라 강의안이나 각종 툴도 제공해준다. 사실 초보자가 한 번에 들어서 실행하기는 어려운 만큼 녹화본을 구매해서 자주 들어 내 것으로 만드는 게 좋다.
어느 정도 강의를 들을 수준이 되면 그때 5~10만원대 정도때의 강의를 듣는 것이 좋다. 이런 강의부터는 무료로 듣다가 나한테 맞는 아이템을 찾았을때 좀 더 디테일한 공부를 하고 싶을때 들으면 된다.
어느정도 초급을 벗어나신 경우나 좀더 심도 있는 노하우와 팁을 제공받고 싶으실 경우에는 그보다 비싼 강의를 들어도 좋다. 보통 이런 강의는 30만 원에서 비싸면 2백만 원까지 들어간다.
하지만 초보때는 30만 원 이상 비싼 강의 투자하면 헛고생하고 돈 버리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좋은 강의를 보는 눈과 아이템에 확신이 생길 때까지 웬만하면 고가의 강의는 신청하지 않는 게 좋다.
스몰 비즈니스 초보때는 유튜브와 각종 무료 강의들을 통해 지식을 쌓는 게 중요하다. 거기에 블로그나 카페에 들어가 정보도 지속적으로 열심히 수집해야 한다. 무료로 제공되는 툴들에 대한 정보들은 무조건 수집하고 정리해야 한다. 스몰 비즈니스는 자금을 최소화해야 하는 만큼 이런 툴들의 활용이 내 자금과 내 시간을 아껴준다.
기회비용을 통해 스몰 비즈니스를 업그레이드하라.
당장의 이익만 바라보고 포기하는 대가를 보지 못하는 사람은 절대 비즈니스를 하지 마라. 질문하나 해보겠다. 오늘 하루 몇 번의 고민과 갈등을 했는가? 다시 오늘 하루 몇번의 선택을 했는가? 우리는 매 순간 선택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짜장면을 먹고 싶은데 짬뽕도 먹고 싶다든지. 콜라냐 사이다냐를 선택해야 한다든지. 오늘 중요한 가족 모임과 회사일중 하나를 선택해야한다든지. 24시간 동안 수많은 선택의 순간을 겪는다.
5천만 원이라는 돈이 갑자기 생겼다. 지금 여러분은 이 돈이 생기자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한다. 요즘 차가 매번 자주 고장 나서 너무 바꾸고 싶다. 하지만 한편으로 손실에 투자를 하면 매년 10%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에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한다.
당신이라면 저 순간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저 중 어떤 것을 하나 선택하면 나머지 하나는 포기하게 된다. 여기서 포기하는 것에 대한 비용을 기회비용이라고 부른다. 위의 예에서 투자를 선택했다면 차를 선택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 잔고장 수리에 대한 비용이 바로 기회비용이다.
기회비용은 스몰 비즈니스처럼 자금이 부족한 경우에는 특히 잘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하루 20만 원 버는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 집안에 일을 처리해야 해서 하루 못하게 된다. 만약 집안일을 대신 처리하는 곳을 고용하는데 10만원이 든다면 우리는 20만원에 비즈니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때 10만원은 기회비용으로 처리를 하면 된다.
반대로 집안 일을 대신 처리할 곳이 21만 원이라면 우리는 20만 원에 비즈니스를 포기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발생한다. 이유는 21만원을 선택하게 되면 20만원에 대한 기회비용과 비즈니스가 만약 고객과 신뢰가 있다면 그것 역시 포기하는 대가에 대한 기회비용으로 넣어야 되기 때문이다.
스몰 비즈니스에서 초기에 고민하는 부분이 강의를 들을 때도 일어난다. 50만 원짜리 강의를 들어 매달 50만 원에 이익을 얻을 기회와 50만 원을 그냥 비상금 또는 투자를 통해 그냥 가지고 있을까? 만약 가지고 있다고 선택했다면 강의를 들어 50만원을 손실의 없애고 매달 얻을 수 있는 기회는 기회비용이 된다.
기회비용은 합리적인 소비에서 매우 중요한 만큼 매 순간 선택을 고민해야 한다. 당장의 이익 또는 기분, 즐거움보다는 그 선택의 따른 기회비용의 대가 그리고 상태들을 고민하고 선택해야 후회가 없다.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발생할 기회비용은 비즈니스를 업그레이드와 성공을 올려줄 수 있다. 그만큼 선택은 신중하고 충분한 고민을 통해 해야 한다.
툴만 알아도 비즈니스가 보인다
정보를 아는 것은 성공을 만든다. 배움을 게을리하지 마라. 예전에는 비즈 니스툴 하면 컴퓨터에서만 가능하다 보니 사실상 몇 가지 없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발달은 비즈 니스툴에도 엄청난 변화와 발달이 이루어졌다. 스마트폰 하나만으로도 업무가 가능해지는 세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비즈니스 툴만 보아도 사실상 스몰즈 니스에서는 돈이 보입니다. 디지털 시대 특히 스몰 비즈니스에 관련된 툴들은 모두 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툴들은 국내 또는 해외에서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변화에 따라 개발되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런 툴만 잘 찾아다녀도 비즈니스와 연결해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지금의 시대이다. 대부분 1인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다루면서 완성도 높은 작업하는 것이 일반적이겠지만, 적은 시간으로 효율적으로 작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유는 1만 원짜리 만드는데 5만 원에 기술을 쓰는 건 비효과적 일로 낭비이기 때문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1인 비즈니스도 이익을 남기기 위해 하는 것이다. 동영상 편집하면 어도비사에 프리미어, 애프터 이펙트를 많이들 쓴다.
하지만 툴 자체가 고도의 작업을 할 수 있는 만큼 시간적 노동이 많이 요구된다. 시간을 들인 만큼 비용적으로 받아야 할 금액을 많이 받으면 좋겠지만 시장 경쟁력이 떨어진다. 결국 간단한 컷 편집과 간단한 효과는 빠르게 처리가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대체해야 한다.
이제는 이런 정보를 아는 것도 경쟁력이고 돈이 된다. 사실 이런 정보들을 공개하면 너무 많은 사람들이 도전해서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국내 시장만 생각하지 말고 외국 시장에도 도전들을 했으면 좋겠다.
사실상 이런 툴들만 알아도 비즈니스 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은 바로 새로운 사업 아이템이 떠오를 것이다. 코로나로 인한 디지털 시대에는 이런 정보와 감각들을 통해 빠르게 대응하는 사람들이 돈을 벌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