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조건 팔리는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 (2편)

by 윈피플즈 2021. 6. 2.
반응형

스토리텔링은 빠르고 간단하게 객관적으로 그 방법은?

우리는 매일 회사에서 수많은 '결정적 순간'에 직면한다. 무언가 위험에 처하여 도전을 극복하며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중요한 상황이다.

 

-고객 대상 중요 프레젠테이션

-팀 결속에 관한 이야기

-상사에게 현황 보고

-산만한 청중에게 제품 소개

 

아이디어, 프로젝트, 제품 판매 등을 위한 좋은 인식 심기, 설득 기회를 위한 소통. 그 결과는 긍정 아니면 부정 그중 하나다. 이런 맥락에서 스토리텔링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의미 있는 내용을 꾸미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이야기 구성 전 , 매핑 3가지 주요 사항

청중 탐색

이야기 대상 이해는 적정 언어 선별과 담론 조정에 중요하다. 결국은 청중을 위해 만드는 이야기이므로 청중 입장에서 생각한다. 어떤 기대치를 가지고 있나? 각 유형의 청중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내용을 선별해야 한다 . 전달 중 어떤 저항이 생길 수 있나 ? 극복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려면 미리 반감, 저항, 거부 등에 대해 예상을 해야 한다.

 

갈등

청중이 경험하는 문제와 요구 사항, 도전과 기회 요소는 무엇인가? 해결 모색 방식과 해결을 돕는 사람은? 이런 점을 검토하면 공감대를 만들고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된다. 즉, 기업 현실에서 청중과 정서적 연결 고리를 만드는 방법이다.

갈등

시사점

청중의 삶에서 이런 문제, 요구, 도전, 기회의 현재와 미래 이어지는 결과 무엇일까? 문제는 인식할 수도 있지만 , 행동에 옮기려는 욕구는 문제가 시급하거나 중요하다고 깨닫는 경우만 일어난다.

목표를 알고 있나?

예상 결과는 무엇인가? 원하거나 청중이 데리고 가려는 지점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António Damásioㅇ의 '결국 스토리텔링은 하는 무엇일까?'의 구절: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 행동도 결정도 하지 않는다. 이야기의 완성은 청중이 한다. 청중이 깨닫고 교훈을 익히면 성공이다. 이야기 끝에 청중의 감정 수준도 정한다.

 

두려움, 불안 등 부정적 감정을 확인하고, 갈등을 다스리고 공감을 유발하여 편안하게 떠날 수 있도록 한다. 설루션, 가치 제안으로 해결될 수 있는 균형, 만족 등 긍정적 요소도 정해야 한다.

중추 메시지

청중과 관련된 목표를 파악하면 가치 제안을 명확히 할 수 있다. 청중에게 의미가 있어야 청중에게 유익하다. 중추 메시지로 가치 제안을 구성한다. 청중이 여전히 이야기의 핵심이다. 이야기 속의 정보, 메시지의 주요 주제가 모두 청중 관심과 목표와 연결되는가? 한 문장으로 함축하여 결론, 제안, 이점을 어떻게 요약할 것인가?

 

이야기 3막 구조

이야기에 대한 정의는 수십 개가 넘는다. 간단히 말해 이야기는 발단, 전개, 결말로 구성되며 합리적이고 감성적인 방식으로 연결된다. 이야기 토대와 구조는 흐름을 이루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3 막 구조다. 현대의 3 단 개념은 2 천 년 전 아리스토텔레스의 조각 분석이 시효이며 저서 '시학 ' 에 명시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작품을 프롤로그, 에피소드, 엑소더스 3막으로 나누었다. 프레젠테이션도 시작, 중간, 끝으로 나눈다. Syd Field는 저서 '시나리오 워크북 ' 에 발단, 전개, 결말로 표현했다.

 

3막구조

주요

순간, 주제, 청중, 결정적 순간에 관계없이 3막 구조를 활용하면 보다 쉽다

시작

이야기는 특정 맥락에 처한 주인공에 관한 것 살며 부정, 긍정적 사건 발생으로 균형 이탈 방치로 주변에 영향 파급 행동 조치 필요하다.

 

중간

주인공은 해결책, 목표, 균형 회복 추구 여정 목표에 쉽게 도달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일련의 도전 직면으로 어려움과 난항 일련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 전개이다.

 

가장 도전적 상황에서 딜레마와 결정 욕망: 대응 또는 포기 주인공 극적인 순간 절정에 도달하여 행복, 슬픔, 운명의 장난 등 결말 학습으로 삶의 변화와 행동 변화.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 (1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