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스타그램이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이다

by 윈피플즈 2021. 7. 1.
반응형

인스타그램이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키우는 전략

SNS 하나쯤 키워보고 싶은데 블로그는 사진이나 글을 많이 써야 해서 부담스러워서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을 키워보려고 도전을 한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블로그와 다른 세계라 사실 키우는 방식 자체도 조금 다르다.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 또는 오프라인 매장등의 비즈니스를 키워보려고 한다. 보통 우리는 이걸 디지털 마케팅 또는 SNS 마케팅이라고 부른다. 그럼 어떻게 우리는 인스타그램을 효과적으로 키우면서 마케팅을 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성공하고 싶다면 올인이 아닌 분산을 해라

인스타그램은 정말 인기있는 플랫폼이다. 시각적인 마케팅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52 %가 여성이다. 가장 큰 연령 범주는 18 ~ 24 세이다. 그리고 18 세의 4 명 중 3 명은 24 명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며 25 세에서 49 세 사이의 2 명 중 1 명도 사용한다. 따라서 십 대만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여러분의 이상적인 고객이 여기에 속할 가능성이 있다. 여러분의 고객층이 거기에 있다면 여러분은 인스타그램 활용에 대해 반드시 고민해야 한다.

반응형



잘 활용하면 인스타그램은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위한 비즈니스에 커다란 도움이 돼줄 것이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비즈니스로 활용하고 많은 수익을 얻고 있다. 하지만 인스타스램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인스타그램에 100 % 의존하는 것이 당신의 비즈니스에 좋은 전략이 아닌 이유를 이야기 하고 싶다.

인스타그램 이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올인하지 말아야 하는 첫 번째 이유?

인스타그램은 마케팅 전략의 훌륭한 구성 요소이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아니어야 한다. 가장 먼저, 당신은 당신의 팔로워를 통제할 수 없다. 인스타그램은 서비스가 계정이 서비스 약관을 위반하여 계정이 종료될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은 그 청중을 잃거나 몇 년 안에 인스타그램이 유행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자. 그럴 때 해당 팔로워들을 최신 플랫폼으로 이전할 방법이 전혀 없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대비해 다른 방법들을 같이 활용해야 한다. 웹 사이트와 같은 디지털 마케팅 기법 및 이메일 뉴스 레터 같은 것이다. 카카오톡을 활용한 오픈 톡방이나 밴드, 네이버 카페를 통한 방법도 있다. 인스타그램만에 문제는 아니고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항상 내재된 문제이다.

원할 때 언제든지 이메일 목록에 있는 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당신이 버리지 않는 한 이 방법은 지속적으로 여러분의 고객을 유지시켜줄 것이다. 해당 서비스가 문제가 생겨도 바로 다른 플랫폼으로 당신의 고객을 이동시켜줄 것이다.

인스타그램 이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올인하지 말아야 하는 두 번째 이유

인스타그램에는 하루에도 엄청난 수의 피드에 게시물이 올라온다. 거기서 여러분의 피드는 어떤 모습일까? 만약 내 고객들이 모든 게시물을 볼 수 있을 것인가? 인스타그램에서는 매 초마다 피드에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최상의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모두가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최고의 콘텐츠를 보여준다. 하지만 이런 컨텐츠를 보여주는 방법은 지극히 개인적인 선택에 따라 결정된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수많은 게시물을 모두 보여주기보단 관심 정도를 분석해서 보여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은 비즈니스 하는 입장에서는 투자 수익률이 매우 낮음을 의미한다. 당신이 열심히 만든 피드의 게시물이 팔로워의 평균적으로 약 1 ~ 3 %만이 게시물을 보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팔로워의 참여를 장려하는 방법에 대해 전략적으로 고민한다면 그 비율은 높일 수 있다. 전략적인 고민을 통해 우리는 여러분의 고객이 30~40%로 게시물을 보게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이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올인하지 말아야 하는 세 번째 이유

인스타그램은 전환율이 상당히 낮다는 것이다. 전환율이란 여러분의 피드의 게시물을 보고 고객이 당신이 원하는 방향의 행동을 하는 경우가 낮다는 것이다. 당신이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고객이 인스타그램을 보고 물건을 사기를 원할 것이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이쁜 사진을 보고 서로 이야기하기에 좋은 플랫폼이다.

일반적인 사람이 어떻게 구매할지 생각해보자. 여러분의 게시물을 보고 고객이 구매하고 싶다고 생각한다고 가정해보자. 하지만 해당 피드의 게시물은 링크를 걸 수 없다. 그래서 보통 링크를 프로필에 걸어두고 있다. 고객은 당신의 프로필로 이동해야 한다. 프로필에서 해당 소개 링크를 클릭하고 주문하는 불편하고 복잡한 프로세스를 통해 구매해야 한다.

요즘 구매 프로세스는 단순하다. 한 번만 설정해두면 버튼 몇 번만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100 명의 사람들이 여러분의 피드의 방문했을 때 한 사람이 구매했다면 구매전환율은 1%이다. 그만큼 많은 수의 판매를 하려면 방문자 즉 트래픽을 늘어나야 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인스타그램 이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는 소통이다.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다. 우선은 이쁜 사진과영상, 사람들이 관심이 있어하는 사진과 영상을 올려야한다. 인스타그램을 보고 사람들이 많이 반응하는 게시물과 정보들을 확인하고 컨텐츠를 만들어라. 사람들이 관심 없는 정보를 많이 올려봐야 당신의 피드의 트래픽은 올라가지 않는다. 대중성이 절대적으로 우선이다. 처음에는 다양한 대중적인 것을 올려보시고 사람들이 반응하는 것을 콘셉트로 잡으면 된다.

인스타그램 이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의 기본은 해시태그를 활용이다

네이버가 검색 기반이라면 당신의 피드에 방문객을 손쉽게 늘려주는 것은 해시태그이다. 해시태그는 당신의 팔로워가 아니더라도 방문객을 늘리는 좋은 방법이다. 해시태그를 정할 때는 키워드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한 키워드가 10명이 검색해서 방문하는 데 사용한 피드가 1만 개라면 거의 자신의 피드로 올 확률이 낮을 수밖에 없다.

1000명이 검색해서 방문하는데 20명 정도만 피드에 쓰고 있는 키워드라면 내 피드에 방문할 확률은 높아지는 것이다. 해시태그에 틈새시장을 찾는다면 여러분의 피드에 트래픽 유입은 늘어날 것이다.

인스타그램 이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키우기 위해 전략적으로 중요한 부분

인스타그램을 키우기 위해 전략적으로 중요한 부분은 좋아요와 댓글을 통한 소통이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당신의 계정이 다른 계정과 상호 작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누군가가 여러분의 게시물에 좋아요와 댓글을 달고 단순한 감사의 인사를 하는 소통의 행동을 인스타그램은 좋아한다.

인스타그램을 활성화하려면 이런 행동은 매우 중요하다. 앞서 말한 좋은 콘텐츠가 없더라도 이런 활동만으로도 내 피드에 게시물을 올렸을 때 많은 트래픽을 올릴 수 있다. 누군가가 여러분과 상호 작용할 때 또는 당신의 프로필을 방문하면 알고리즘이 귀하의 콘텐츠를 더 자주 보여줄 것이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새로운 고객을 찾아다녀야 한다. 여러분의 콘텐츠를 좋아하고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대해 관심이 있을 것 같은 사람들과 팔로우를 요청해야 한다. 이점은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작업해야 한다.

찾는 방법은 인스타그램 검색 버튼을 눌러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비슷한 비즈니스를 찾고 그 피드에 반응하는 사람들과 팔로우를 요청하는 것이다. 또한 추천 게시물에 올라온 사람들과 친분을 맺기 위해 끊임없이 좋아요와 댓글을 통해 내편으로 만들어라. 새로운 계정을 오픈한 사람들과는 먼저 댓글과 좋아요를 통해 소통해주어라. 만약 여러분의 댓글과 좋아요에 지속적으로 반응한다면 내 팬이 될 확률이 높다. 이때 팔로우를 요청해주어라.

이제 당신의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기 위해 마지막 단계는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있는 인물인 인플루언서들과 제휴하라. 그런 사람들과 친분을 쌓고 무료로 제품을 제공해서 추천을 요청해보아라. 그들의 영향력에 의해 여러분의 제품과 피드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