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신이 생각한 대로 되게 하는 원칙 2편

by 윈피플즈 2021. 5. 26.
반응형

목표를 통한 자기 계발은 자신이 생각한 대로 되게 하는 힘을 갖게 한다

목표를 갖고 있는 사람은 꿈이 있다는 것이다. 꿈이 있는 사람들은 생각하는 것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우리는 꿈을 통해 목표를 갖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계발을 통해 노력한다. 결국 내가 원하는 것, 내가 생각한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목표를 가지고 끊임없이 나를 단련해야 한다.

자꾸 반복해서 말하다보면 결국 믿게 된다

어떤 일에 대해 자신에게 계속해서 말한다면 잠재의식은 결국 그것을 사실로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우리의 잠재의식은 어떤 것을 진실로 받아들이면 그것을 물리적인 현실로 바꿔놓기 위해 불철주야 일한다. 따라서 자신의 마음이 긍정적인 사고를 하도록 프로그램시켜 그런 작용을 이용해야 한다.

다시 말해 자신의 좌우명을 이용하여 "나는 원하는 건 모두 이룰 수 있다"라고 잠재의식을 설득시켜라. 이를테면 하루에 몇 차례씩 좌우명을 외워 자기 회의가 생길 때 긍정적인 좌우명이 자동으로 튀어나오도록 만들어라. 즉 "난 못해!"를 "난 해낼 거야!"로 바꾸어야 한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라

자기 자신이 품고 있는 의심과 불안감은 몸짓이나 음성, 억양, 단어 선택, 기타 미묘한 특징들에 의해 어떻게든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그러므로 당신의 행동에서 자신감의 부족이 나타나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이 과연 그 일을 해낼 수 있을지 의심하게 된다. 그러나 좀 더 노력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존경과 신의는 얼마든지 얻을낼 수 있다.

평가


우선 자신의 장점들과 고쳐야 할 점들을 가려 목록을 작성하라. 그리고 긍정적인 강점들은 증진시키고, 약점들은 고쳐나가는 의식적인 노력을 시작하라. 물론 처음에는 쉽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끈기 있게 노력한다면 결국 해내게 될 것이다.

인생은 준 만큼 거둔다

물리학에는 '모든 행동에는 그와 동등한 반작용이 따른다'는 법칙이 있다. 인생도 그와 똑같다. 자신이 인생에 준 그대로 인생도 자신에게 그대로 준다. 따라서 자신이 아낌없는 시간과 노력을 바친다면 풍성한 결실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인색하게 군다면 자신의 투자에 상응하는 만큼밖에 받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많이 얻으려면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또 처음부터 모든 것에는 그에 해당하는 가격표가 붙어 있음을 알고 있어라. 따라서 목표를 세울 때 그에 합당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면 아무리 야침찬 목표라도 이룰 수 있게 될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에 집중하라

우리는 자신이 늘 생각하는 그대로 될 수밖에 없다. 어떤 일에 오래 정신을 집중하면 그것은 정신의 일부가 된다. 따라서 이런 법칙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라 당신이 문제들에 대해 생각한다면 당신은 분명 문제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반대로 해결책들에 대해 생각한다면 당신은 분명 해결책들을 발견하게 된다. 물론 도중에 의심과 두려움과 불안감이 생기는 건 아주 정상적인 일이다.


하지만 성공적인 사람들은 이런 사실을 이해하고 해로운 잡념이 아니라 바람직한 일에 모든 정신을 집중시켜 그런 감정들을 극복한다. 미쳤다고 할 만큼 열중하지 않으면, 인간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열중이란 단순한 껍데기만이 아니고, 내면에서 작용하는 것이다. 열중은 자기가 직면하고 있는 일의 어떤 일면에 대해 진정으로 몰두할 때 생겨난다.

자기 계발에 힘써라

자신이 세운 목표들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보상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이 진정 무엇을 좋아하는지, 또 어떤 일을 제일 잘할 수 있는지 정확히 알아내려면 젊은 시절에 실험을 좀 해보아야 할 수도 있다. 특히 일과 재정적인 목표들은 인간적인 목표들과 예를 들면 가장 소중한 사람들과의 관계 유지 같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자기계발


또 인생에 대한 계획 에는 취미로 즐길 수 있는 것들에 대한 목표들도 들어 있어야 한다. 정신적인 발달 또한 행복하고 다재다능한 사람이 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자기 게발의 중요한 측면들에 반드시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목표도 없이 기회를 바라지 말라

자기는 평생 한 번도 기회가 없었다고 요란하게 불평하는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실패에 대한 핑곗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자기 탓은 하나도 없고 모두 조상 탓, 환경 탓, 못 배운 탓이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탓할 것들이 많기도 하다. 하지만 자기 자신을 냉정하게 돌아보면 어떤 일을 시도하지 않았거나 도중에 포기한 데는 항상 이유들이 있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은 핑계를 대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목표를 세우고 성공의 의무를 떠맡는다. 그리고 다른 이들이 절망을 보는 곳에서 희망을 본다. 또한 그들은 긍정적인 정신자세의 소유자에게는 불가능이 없음을 확신하고, 어떤 상황에 대해서든 열성적인 태도를 보인다. 인생의 목적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 것이다.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격할 줄 아는 두뇌가 훌륭한 인생의 목적을 찾아 준다.

행운은 준비가 기회를 만났을 때 찾아온다

시기심 많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행운으로만 돌리려고 한다. 그건 너무 잘못된 태도이다. 저명한 풋볼 고치 대릴 로열은 이렇게 말했다. "행운은 준비가 기회를 만났을 때 찾아온다" 이처럼 성공은 인생에 대한 분명한 목적의식을 갖고 주도적인 행동을 할 때 이루어진다. 물론 누구나 그렇듯이 당신도 실수를 할 것이다. 그러나 어떤 행동이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키 없는 배와 목표 없는 인간은 결국 좌초된다

스스로 세운 목표는 마치 배의 키처럼 자신을 목적지로 인도할 것이다. 그러므로 만일 목표가 없다면 자신은 키 없는 배처럼 항로를 유지하기가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목표 설정을 습관화하라. 이따금 집중하기가 어려우면 달성 가능한 작은 목표들을 세우고 반드시 이루어 내라.

늘 하는 일을 더 빨리, 더 잘,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그 일레가 될 수 있다. 이때 자신이 에너지와 집중력이 최고조에 달한 상태라면 먼저 가장 어려운 일부터 택하라. 즉 쉬운 일들은 나중에 하도록 남겨 두라. 몇 가지의 작은 성공들은 반드시 더 큰 성취들로 이어질 것이다.

확신한 목표는 모든 성공의 출발점이다

확실한 목표가 없더라도 인생을 살아갈 수는 있겠지만 결코 선두에 서지는 못한다. 확실한 목표는 모든 성공의 출발점이다. 특히 돈에 관련된 목표는 구체적이고 분명하고 예측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즉 무엇을, 언제까지, 어떤 식으로 이룰 것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목표


경제적인 안정의 가장 큰 이점은 삶에 어떤 위기가 닥치더라도 그것에 맞설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는 생각에서 오는 마음의 평화이다. 또한 입에 풀칠하기 위해 버둥대지 않고 인생의 기회들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들을 더 잘 해낼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는 항상 메모하라

우리는 자기 자신이 늘 생각하고 믿는 대로 된다. 즉 자신이 인생에서 이루는 성공의 양과 질은 자신이 하는 생각들과 믿음의 크기에 정비례한다. 다시 말해 사소한 문제들에만 연연한다면 보잘것없는 일들밖에 이루지 못한다. 따라서 중요한 일들과 자신의 확실한 목표에 대해 항상 생각하도록 정신훈련을 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 분야의 새로운 발전들과 시류에 뒤떨어지지 말라. 또한 언제라도 문제가 생기면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좋은 아이디어들을 기록해 두어라. 그리고 꼭 명심하라. 편협한 정신은 물건들에 대해 생각하고, 위대한 정신은 아이디어들에 대해 생각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자신이 생각한 대로 되게 하는 원칙 1편 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