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신이 생각한 대로 되게 하는 원칙 3편

by 윈피플즈 2021. 5. 27.
반응형

먼저 행동을 해야 생각한 대로 되게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만으로 할지 말지 결정을 내린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일단 고민보다는 행동이 중요하다.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 실패는 행동해서 되지 않았다고 실패라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포기하는 순간이 실패다. 두려워하지 말고 일단 행동하고 도전해야 생각한 대로 이룰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행동 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없다

정말 중요한 건 행동이다. 물론 당신은 언변이 뛰어난 사람일 수도 있다. 그러나 자신의 능력을 남에게 그럴 듯하게 말하는 재주가 아무리 비상하다고 해도 결국 그것을 행동으로 증명 해야 한다. 가끔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대개 이해되고 간과되는 것이 사실이다.

행동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 오래 좋은 인상을 주려면 언행이 일치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을 말보다는 행동으로 증명해보이는 습관을 길러라. 다른 사람들의 도움 없이 이룰 수 있는 가치 있는 일은 드물게나마 있지만 행동 없이 이룰 수 있는 일은 하나도 없다. 그래서 실패와 절망의 길에는 행동으로 옮겨지지 못한 꿈들이 여기저기 버려져 있다.

 

행동을 보고 배우는 것이 오래 남는다

다른 사람이 실수를 하거나 자신과 다른 방식으로 일하는 걸 보면 그것을 바로 잡아주고 싶은 것이 인간의 자연스런 마음이다. 그러나 자신이 남보다 얼마나 똑똑한지 보여주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는 것이야 말로 훨씬 어려운 일이다. 그런 충동을 인지하고 통제하는 능력이야말로 지혜의 시작이다.

특히 현명한 사람은 행동으로 그것을 보여주며, 행동을 보고 배우는 것이 말로 듣는 것보다 훨씬 더 소중하고 오래 남는 교훈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당신의 충고가 약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가 자기 생각대로 자유 로이 대답할 수 있는 당신의 판단이 들어가지 않은 질문들을 해서 보다 적절한 결론으로 부드럽게 이끌어라 또한 그를 논리적으로 이끌어서 스스로 자신의 결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랠프 왈도 에머슨은 "교육의 비결은 제자를 존중하는 데 있다"라고 했다.

말로 설득하려는 것은 시간만 낭비할 뿐이다

어떤 이들은 말로 상황을 모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어느 정도는 그런 생각이 옳을 수도 있다. 하지만 오해나 당신의 판단착오로 이미 당신을 싫어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말로 설득하기가 무척 어렵다. 그들이 품은 감정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일관된 행동들을 보여준다면 아무리 완고한 회의주의자라도 설득당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당신이 관대하고 친절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임을 끊임없이 입증해 보인다면 당신의 적이라 하더라도 당신을 싫어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핑계가 아니라 결과를 제시하라

많은 사람들이 -아마도 선의로- 지킬 수 없는 약속들을 한다. 그런 사람들은 으레 약속을 이행하지 못한 것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완벽하다고 생각되는 이유들을 한 보따리씩 지어내며, 자신의 실패에 대한 핑계를 대는 데 선수가 된다. 반면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인다.


그들은 말은 값어치가 없고 정말 중요한 건 행동임을 안다. 세상은 진정한 서비스를 제공할 기회를 모색하는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으며, 진정한 서비스란 이웃의 무거운 짐을 덜어줄 수 있는 일, 즉 95퍼센트의 사람들이 깨닫지 못해서 하지 않고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또한 세상에 진정으로 유익한 서비스를 마음에서 우러나는 열의를 가지고 제공한다면 성공은 자동으로 따라올 것이다. 세상은 그런 사람을 원하며 그에 따른 보상을 준다.

지식만으로는 힘이 될 수 없다

지식은 어느 분야에서든 성공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리고 가치 있는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수년간의 공부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식만으로는 힘이 될 수 없고 긍정적인 행동에 응용될 때, 비로소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지혜 없는 지식은 없는 것이 더 낫다.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연구 결과, 그들이 행동하는 경향이 있음이 밝혀졌다. 그들은 적절한 자료들을 모으고, 그것들을 자신의 지식과 관련시키고,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그다음 행동에 들어간다. 그리고 확신이 없을 때는 빨리 행동하는 것이 너무 늦게 행동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는 것도 안다.

행동의 비결은 뜨거운 소망이다

행동하기 위해서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평범한 일이라 하더라도 성공적으로 해내려면 불타는 열망을 갖고 목적을 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하고 싶다고 생각은 하지만 강력한 추진력이 뒷받침되지 않기 때문에 성공을 이루지 못한다. 따라서 당신의 소망을 잘 키워가라. 당신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을 즐기는 자신을 상상하며 소망에 불을 지펴라.

그것이 마치 증기 기관차에 불을 지피는 것과도 같다. 그래야만 높은 언덕들을 힘차게 넘을 수 있는 압력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소망이 뜨겁게 불타오르지 않는다면 결국 멈춰 서고 뒷 걸음질 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행동의 비결은 한마디로 뜨거운 소망(꿈)이다. 자기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실현하고 싶은지, 그런 꿈(소망)이 있어야 한다. 인생의 목적(꿈)은 우리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해 주기도 하고 신념과 용기를 주며 역경을 헤쳐나갈 에너지원이 되어주기도 한다.

바른 행동에는 번지르르한 말이 필요 없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 가운데 하나는 성공하지 못한 것에 대한 변명을 늘어놓는 일이다. 슬프게도 이 세상의 대다수는 사람들은 성공하지 못한 핑계쟁이들이다. 그들은 자신의 행동이나 태만에 대해 말로 설명하려 든다. 그런데 그것은 잘못된 태도이다.

따라서 성공했을 때는 다른 사람들이 보내는 축하를 고맙게 받아들이고, 실패했을 때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신의 실수를 통해 배우고 보다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라.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든 부끄럽지 않은 행동을 한다면 자기 행동에 대해 구구한 변명을 늘어놓을 필요가 없다. 행동이 모두 말해주기 때문이다.

성공인들의 원칙을 자신의 삶에 적용시켜라

성공을 이루는 가장 확실한 방법 가운데 하나는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을 잘 관찰하여 그들의 행동 원칙들을 파악하고, 그것들을 자신에게 적용시키는 것이다. 성공의 원칙들은 분명하고 실재하기 때문에 그것들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열의와 노력만 있으면 누구나 습득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진정 날카로운 관찰력을 지녔다면 만나는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세상을 떠난 위인들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건 그들의 생애를 연구하고 배움을 얻어 그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루는 데 이용했던 구체적인 원칙들을 자신의 삶에 적용시키는 것이다. 성공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의외로 간단하다. 성공한 사람은 성공의 습관을 가지고 있고, 실패한 사람은 실패의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가장 힘겨운 경쟁상대는 자기 자신이다

행동과 그에 따른 보상에는 하나의 인과관계가 성립된다. 그러므로 일과 인간관계와 인생의 모든 면에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결국 더 많은 걸 얻게 될 것이다. 따라서 당신의 야망이 그럭저럭 사는 것보다 높다면 매일 최선을 다하지 않고는 회사와 일과 자신에 대해 진정으로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가장 가혹한 비평가이자 가장 힘겨운 경쟁 상대는 바로 자기 자신이어야 한다.

훌륭한 의도도 행동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훌륭한 의도는 성취의 좋은 출발점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행동이 따르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의도와 성취를 혼동하고 있으며,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생각이라고 자신을 합리화한다. 그러나 행동으로 옮겨진 시시한 생각이 마음속에만 있는 천재적인 아이디어보다 훨씬 귀중하다. 그리고 행동하는 습관을 기르기는 처음에는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다.

남에게 의존하지 말라

무슨 일을 할 때 남에게 의존한다면 결국 실패와 좌절의 인생이 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일관되게 약속을 지켜가는 사람이 드물다는 건 슬픈 현실이다. 따라서 누가 도와주었어야 했는데 도와주지 않아서 실패했다고 한탄하지 말고, 자신을 돕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전념하라.

이때 최고의 행동 계획은 당신이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 자발적으로 함께 참여하는 사람에게 혜택이 돌아 가게 하되 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그런 계획이다. 33 가게하되 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그런 계획이다.

연은 바람이 거셀수록 더 높이 날아오른다

성공은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님을 처음부터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인들은 -연이 돌풍을 맞아 싸우듯- 어떤 어려움을 만나도 성공 궤도를 이탈하지 않도록 지켜주는 성공철학에 굳건히 닻을 내리고 높이 솟아오른다. 따라서 성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직면하게 될 어려움을 극복하고 열심히 나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철학을 지녀야 한다.

또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확실한 목표가 있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이 서 있다면, 좋지 않은 상황이라는 바람에 시달릴 수는 있겠지만 영원히 궤도에서 이탈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오히려 바람이 거셀수록 더 높이 날아오를 것이다.

시작하지 않으면 끝낼 수 없다

인생의 종점에 가까워서는 지금까지 살아온 길을 돌아보며 "내가 다르게 살아왔더라면 어땠을까?" "그때 그 기회를 잡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며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이룬 게 없는 삶은 그런 아쉬움으로 가득하다. 하지만 그것은 인생을 참되게 시작해보기도 전에 종말을 맞는 소심한 영혼들의 타령일 뿐이다. 인생은 기회들로 가득하다.

위대한 성공을 이룰 기회들이 사방에 널려 있다. 하지만 자기 앞으로 오는 기회를 주도적으로 이용하는 건 오직 자신에게 달렸다. 따라서 행동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당신의 인생은 이류로 전략할 것이다. 그러므로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

 

자신이 생각한 대로 되게 하는 원칙 1편 보기

자신이 생각한 대로 되게 하는 원칙 2편 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