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건강을 위한 유산균이 포함된 음식 5가지

by 윈피플즈 2023. 4. 5.
반응형

산균이란 무엇인가?

유산균(LAB)은 대사 과정의 부산물로 젖산을 생산하는 박테리아의 한 종류이다. 유산균은 그램 양성, 통성 혐기성 및 비포자 형성 박테리아이다. 발효 과정을 통해 탄수화물을 젖산으로 전환하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인간의 위장과 같은 낮은 pH 수준의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고, 그곳에서 장내 미생물군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유산균의 작용 원리

락토바실러스는 건강상의 이점으로 알려진 여러 종을 포함하는 유산균이다. 유산균 종들은 인간의 내장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며 다양한 식품과 보충제인 프로바이오틱스로 흔히 사용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살아있는 미생물이다.  

 

유산균의 효능

장내 미생물 조절: 유산균은 영양소와 접착 부위를 위해 해로운 박테리아와 경쟁하고, 항균 물질을 생산한다. 그리고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장내 미생물학적 구성과 다양성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면역 조절: 유산균은 면역 체계와 상호 작용하여 항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자극하고 건강한 면역 반응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신진대사와 영양소 흡수: 유산균은 복합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질의 소화를 돕는 효소를 생산할 수 있으며, 따라서 영양소 흡수와 전반적인 장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장벽 기능: 유산균은 점액의 생성을 향상시키고, 긴밀한 접합 무결성을 촉진하며, 내장 내벽을 가로지르는 해로운 박테리아의 이동을 방지함으로써 장 장벽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요거트

 

유산균의 부작용

유산균의 박테리아는 일반적으로 소비하기에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며 대부분의 사람들에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잠재적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위장 증상: 어떤 경우에는 다량의 유산균을 섭취하거나 새로운 균주를 장에 도입하는 것은 팽창, 가스, 설사와 같은 위장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경미하고 일시적이며 스스로 해결되는 경향이 있다.

반응형


알레르기 반응: 드물긴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유산균이 함유된 식품이나 보충제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증상에는 가려움증, 붓기, 발진 또는 호흡 곤란이 포함될 수 있다.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약물과의 상호 작용: 유산균 함유 보충제는 항생제 및 면역 억제제와 같은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하여 잠재적으로 효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약물을 복용하고 유산균 보충을 고려하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산균이 포함된 음식 다섯가지

요거트: 요거트는 보통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와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로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인기 있는 발효 유제품이다. 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스의 특성으로 알려져 있고 칼슘, 단백질,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다.

케피르: 케피르는 다양한 종류의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 박테리움을 포함한 유산균이 함유된 발효 우유이다. 요거트와 비슷하지만 더 얇은 농도와 톡 쏘는 맛을 가지고 있다. 케피르는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의 특성으로 알려져 있고 칼슘, 단백질, 그리고 비타민 B의 좋은 공급원이다.

케피르


김치: 김치는 발효된 채소, 보통 양배추로 만들고 다양한 양념으로 맛을 낸 한국의 전통 음식이다. 락토바실러스 김치와 같은 유산균 김치의 발효 과정을 담당하여 특유의 톡 쏘는 맛과 아삭아삭한 식감을 만들어준다.

사우어크라우트: 사우어크라우트는 동유럽 요리에서 흔히 먹는 발효된 양배추 요리이다. 락토바실리스 브레비스, 류코노스톡 메센트로이드 등 채썬 양배추를 유산균으로 발효시켜 만든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이다.

미소(된장): 미소(된장)는 쌀이나 보리와 같은 다른 재료와 함께 락토바실러스 델브루키, 락토바실러스 브레비스와 같은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일본의 전통 조미료이다. 미소는 단백질, 섬유질, 미네랄이 풍부하고, 수프, 소스, 드레싱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참고영상: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UIcqgHJzAbiaQi7XlOqC26kOAH3ayGRY

2023.03.04 - [분류 전체보기] - 지방간 수치를 낮추기 위한 5가지 식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