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WHY? WHY?
일단 무언가 얻고 싶은 게 있다면 다음과 같이 자신에게 물어라. 'Why? Why? Why?' 3번을 물어보고 답을 해보아라. 그 세 번에서 답을 말할 수 있다면 그건 얻어야 하는 이유를 얻을 것이다. 하지만 저 3번의 질문에 답을 하지 못했다면 일단 답을 찾을 때까지 하면 안 된다.
답을 말하지 못했다는 것은 그만한 준비도 그 만한 열정도 가지지 못했다는 것이다. 어차피 후회할 수밖에 없는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다. 난 무언가를 결정할 때 또는 구매할 때도 저 3번의 질문에 답을 항상 찾으려고 애쓴다. 그리고 결정했으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직진한다.
N 잡러로 꿈꾸는 사람
아무래도 직장을 다니면서 N잡러로 활동하는 나에게 요즘 주변에 사람들하고 만나면 이런 질문을 많이 받는다. "회사 월급만으로 힘든데 추가로 수입을 얻을만한 걸 추천해주실 게 없을까요?" 나라에서 근무시간 52시간 제한으로 시간적 여유가 남기도하고 막연하게 추가적인 수입을 벌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진 이유다.
사실 이런 사람들에게 이것저것 현재 개인에 대한 상황 정보를 듣고 추천해주긴 하지만 실제로 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진짜 정보만 듣고 열심히 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최근에는 되도록 알려주지 않으려고 한다. 사람들이 왜 추천을 해줘도 하지 않는 이유가 뭘까?
간절히 꿈꾸면 이뤄질까?
예전에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꿈꾸는 다락방이라는 책을 한 번쯤 읽었거나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나온 지 꽤 된 책인데도 아직도 가끔 주변에서 읽는 분들을 보게 될 만큼 좋은 책이다. 거기서 이런 말이 나온다. 간절히 그리고 생생히 상상하고 꿈꾸면 이루어진다라고 한다.
그럼 여기서 질문 하나 하겠다. 정말 단순히 간절히 생생히 상상하고 꿈꾸면 이루어질까? 만약 인터넷에서 방금 노트북을 보고 너무 가지고 싶다 해서 간절히 생생히 상상하고 꿈꾸기만 하면 가질 수 있을까?
실제로 살아오면서 우린 너무 간절히 갖고 싶어 하지만 얻지 못한 것들도 많다. 왜 얻지 못했던 걸까? 간절함이 부족해서 일까? 그 말도 맞는 말인지 모르겠지만 난 다르게 생각한다. 단지 간절히 상상하고 꿈꾸는 것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것이 많다고 말이다.
간절함만으로 부족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무언가를 갖고 싶은 것이 있는 사람 또는 사업을 해서 성공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말을 한다. "원하는 게 가지고 싶다면 절실하게 갖고 싶은 이유를 먼저 찾으세요. 이후 목표를 그리고 해결할 방법을 찾으세요. 마지막으로 그걸 죽기살기로 실행하세요"
1인 기업 또는 스몰 비즈니스적인 관점으로 이야기해보겠다. 사업을 성공시키려면 단순히 간절히 원하는게 아니라 절실함이 있어야 한다. 우리가족의 보다 좋은 삶을 반드시 만들어주고 싶은 내꿈, 내아이의 꿈을 반드시 지켜주기위해 절실한 꿈, 나와 와이프와 노후를 위해 준비하고 싶은 꿈 이런것들이 있어야한다.
절실함은 계산이 필요하다
이런 절실함은 비용과 시간을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내 아이의 꿈을 위해 대학 등록금을 준비하는 거라면 아이가 대학 갈때 등록금 예상액과 아이가 대학갈 나이까지 몇 년 남았는지. 그걸 통해 매년 얼마씩 모아야 하는지 그런 구체적 비용과 시간을 계산해야 한다.
노후에 대한 꿈을 위해 어떤 생활을 원하고 은퇴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그때 들어갈 비용과 매년 얼마씩 모아야 하는지 역시 구체적인 계산을 통해 그려놔야 한다.
만약 현재의 소득으로 안된다면 꿈의 수정을 통하거나 아니면 1년 목표 월 목표를 정하고 목표에 맞는 비용을 벌 수 있는 추가적인 비즈니 모델을 찾아야 한다. 그게 하나일 수도 있지만 몇 개의 비즈니스 모델을 합쳐서 달성해도 상관없다.
답을 찾았다면 죽기 살기가 필요하다
위의 프로세스대로 비즈니스 모델까지 찾았다면 마지막으로는 목표 달성을 위해 죽기 살기로 해야한다. 구덩이 빠져 죽을 수도 있는 상황이라면 아마 어떻하든 살아 보려고 모든 힘을 다해 절실하게 살아보려고 발버둥 칠 것이다. 절실함을 통한 목표달성은 구덩에서 빠져나오려는 심정으로 죽기살기로 해야 달성할 수 있다.
대부분은 이 정도로 하면 성공하겠지만, 이때 열심히 죽기 살기를 했어도 도달 못하는 때도 있을 것이다.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은 불안한 마음에 생각이 좁아지면 사람들은 오판을 하기 마련이다. 어떤 사람이 이런 말을 했다. "가슴을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절실함은 가슴에 머리는 반드시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절실함을 가슴에 지속적으로 갖더라도 머리는 차갑게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다음 목표를 향해 도전할 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
한 가지만 기억하자
모든 이야기를 기억 못 하겠다면 한 가지만 기억하자. 비즈니스를 백이면 백실 패하는 이유는 절실한 이유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연히 운이 좋아 성공할 수는 있지만 그 성공은 오래가지 못함을 우리는 많이 보았다.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려면 반드시 절실한 이유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걸 매번 가슴에 새기고 죽기 살기로 뛰어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