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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 기법 SCAMPER을 사용하기

by 윈피플즈 2021.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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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 기법 SCAMPER(스캠퍼)의 소개

 

SCAMPER(스캠퍼)는 기존 제품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도와주는 checklist이다. 창의력 증진기법으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시험 할 수 있는 7가지 규칙을 말한다. 창의적 사고를 유도해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프로세스의 창조를 돕는 일종의 발상 도구이다.

창의적사고

1939년 미국 광고회사 BBDO의 CEO였던 알렉스 오스본은 그의 저서를 통해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발표했다. 그리고 이어 1950년  75개 항목에 이르는 ‘체크리스트’를 내 놓았는데 이것을 1971년 밥 에벌이 보완, 발전시킨 것이 바로 SCAMPER(스캠퍼)이다. SAMPER(스캠퍼)는 결합, 응용 및 변형등과 관련되는 단어들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SCAMPER(스캠퍼)의 도구

  • [1단계]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주어진 과제가 어떤 것인지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 [2단계]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에 대해서 SCAMPER의 7가지 키워드에 해당하는 핵심 질문들을 리스팅 한다.
  • [3단계] 그 질문들을 토대로 어떤 방향성이 설정되면 그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 기획 등을 도출하는 방법을 진행한다.

Substitute (대체하기) 

기존의 것을 다른 것으로 대체할 경우 어떻게 될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하는 것이다.

  • 제품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What) 물질 또는 자원으로 대체하면 좋을까?
  • 다른 누구, 다른 무엇, 다른 성분, 다른 재료 다른 장소, 다른 장소, 다른 방법을 사용하면 어떤가?
  • 만일 당신이 이 제품에 대한 태도나 자신의 감정을 바꾼다면 무슨 일이 생길까?

 

 

Combine (결합하기)

2가지 이상의 것을 합쳐서 하나의 새로운 것이 된다.

  • 만약 당신이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들기 위해 이 제품을 합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 만약 당신의 목적 또는 목표를 합친다면?
  • 이 제품의 사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무엇과 결합할 수 있을까?
  • 새로운 것에 접근을 위해 다른 재능 또는 자원과 결합할 수 있을까?

Adapt (응용하기)

어떤 성질이나 특징을 다른 분야의 조건이나 목적에 맞게 응용해 보는 사고기법이다.

  • 이 제품을 다른 목적이나 사용을 위해 다른 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을까?
  • 이 제품과 같은 것이 또 어떤 것이 있을까?
  • 누구 또는 무엇이 이 제품의 응용을 모방할 수 있을까?
  • 어떤 것들이 너의 제품과 비슷한가?
  • 어떤 다른 제품 또는 생각에 영감을 받았는가?

Modify (변형하기)

어떤 것의 특징이나 모양 등을 변형시킨다는 것으로 Magnify(확대)나 Minify(축소)등도 포함되는 개념

  • 제품을 어떻게 하면 날카롭거나 느낌이 다르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더욱 가치를 느끼기 위해 무엇을 더욱 강조할 것인가?
  •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넣기 위해 어떤 새로운 요소를 강화할 것인가?
  • ·이 제품을 수정하기 위해 무엇을 첨가할 수 있는가?

 

Put to other Use (다른 용도로 사용)

다른 용도로 사용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그 가능성을 아이디어로 이끌어 내는 것이다.

  • 이 제품을 다른 곳이나 다른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
  • 또 누가 이 상품을 사용할 것인가?
  • 다른 환경에서 이 제품을 다르게 세팅할 수 있을까?
  • 이 제품이 버려진다면, 다시 새롭게 재사용할 수 있을까?

Eliminate (제거하기)

어떤 것의 일부분을 제거해 봄으로써 새로운 것을 생성시키는 기법이다.

  • 어떻게 하면 간결하고 합리적으로 할 수 있을까?
  • 일정 부분의 특징, 부품, 규칙을 제거할 수 있을까?
  • 어떤 부분을 축소하거나 부드럽게 할 수 있을까?
  • 어떻게 저 작고, 빠르고, 가볍고 더욱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
  • 일정 부분을 없앤다면, 어떨까? 어떤 장소일까?

Reverse (뒤집기)

기존의 순서나 모양 등을 거꾸로 해 보거나 다시 배열해 봄으로써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창의적

  • 만약 당신이 과정이나 사물의 순서를 뒤바꾼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 만약 당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반대로 한다면 어떨까?
  • 어떤 구성 요소를 통해 이 순서를 변경할 수 있을까?
  • 어떻게 이 제품을 재편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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