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보자도 알기 쉽게 SEO를 배워보자 (1편)

by 윈피플즈 2021. 7. 31.
반응형

SEO란 무엇인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의 약자로, 구글 및 네이버, 다음 같은 검색 엔진에서 사용자 방문을 촉진하기 위한 Web 사이트 운영에 꼭 필요한 방법이다. 

구체적으로는 검색 엔진이 해석하기 쉬운 사이트 만들기를하고 좋은 콘텐츠를 많이 접속하거나, 검색 결과의 상위 표시를 목표로 한다.

SEO


검색 엔진은 구글과 네이버, 다음 외에도 Bing 등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SEO라고하면 구글의 검색 엔진 최적화를 가리키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야후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구글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최적화하면 저절로 구글에서도 최적화되는 것이다.


SEO 장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Web 광고 나 SNS 운용 등 다른 Web에 비해 SEO에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반응형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든다.
효과가 나오면 중장기적으로 높은 방문객을 얻을 수있다.
브랜딩이 된다.


각 장점에 대해 좀 더 설명해보겠다..
장점 1.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든다.
예를 들어 Web 광고에서는 광고를 보여준 만큼, 혹은 광고가 클릭된 만큼 광고비가 부과된다. 하지만  SEO는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올라와 클릭해도 돈이 들지 않는다.

물론 사이트의 구축과 운영 및 콘텐츠 제작 등의 비용은 든다. 그러나 그것들은 한 번만 생산해 버리면 장기적으로 유지해주기 때문에 자산의 개념으로 축적된다.

장점 2. 효과가 나오면 중장기적으로 높은 방문객을 얻을 수 있다.
많은 콘텐츠 검색 결과 상위를 획득할 수 있는 정도 사이트가 자라게 된다면, 이후에는 그렇게 쉽게 순위에서 밀려나지 않게 된다.

경쟁 사이트가 올라오거나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평가 기준이 확 바뀌 거나하지 않는 한 일단 상위를 획득 한 콘텐츠는 중장기적으로 훌륭한 방문객 늘리는 수단이 될 것이다.

만일 어떤 키워드로 1위에 대한 경쟁에서 밀렸다 해도 곧바로 다른 키워드로 상위를 유지할 수 있으면 방문객의 손실을 없앨 수 있다.

장점 3. 브랜딩이 된다
검색 결과에 상위 표시되는 사이트는 구글은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는 사이트라 인정한다.

즉 많은 키워드 검색 결과 상위를 획득하고 있는 사이트는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쉽고, 결과적으로 사이트나 브랜드 이미지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상위 표시되는 콘텐츠는 다른 사이트에서 참고로 인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색 엔진 이외의 유입과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SEO의 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가?

비용이 저렴하고 높은 방문객을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SEO에도 단점도 존재한다. 주요 단점은 다음 세 가지이다.

비용을 들여서라도 반드시 효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따라 순위 변동이 있다.

 

그럼 각 단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
단점 1. 비용을 들여서라도 반드시 성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검색엔진이 선호하도록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것을 하면 처벌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평가가 내려간다"등 검색엔진의 평가기준을 반드시 기억하고 비용을 들여도 전혀 성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SEO를 통해 고객 유치할 경우 사전 조사를 철저히 하거나 SEO 전문업자에게 위탁하는 것이 성공의 확률이 올라갈 것이다.

단점 2.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한 번 광고를 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되는 Web 광고와 달리 검색 결과에 콘텐츠가 게재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얼마나 걸릴지 키워드와 경쟁의 강도에 따라 좌우되지만, 대략 1 ~ 3 개월은 걸릴 것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SEO에서 시간이 걸리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길이다. SEO에서 성과를 올리고 싶다면, 효과가 나올 때까지 꾸준함을 유지해야 한다.

단점 3.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따라 순위 변동이 있다.
구글은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평가 방법과 기준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검색 결과가 확 바뀔 정도로 큰 변화가 들어갈 수도 있다.

알고리즘


그 내용에 따라서는 어제까지 1위였던 글들이 오늘은 3 페이지에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업데이트 통틀어 단점이라고 할 수 없다는 측면도 있다. 업데이트에 의해 순위가 변동하는 것은 순위가 내려갈 사이트도 있으면 오르는 사이트도 있다.

구글은 사용자에게 좋은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다. 업데이트는 불확실성 때문에 이번에는 단점으로 소개했지만, 좋은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 정도 SEO으로 유리하게 된다 측면도 있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