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보자도 알기 쉽게 SEO를 배워보자 (2편)

by 윈피플즈 2021. 8. 1.
반응형

검색 엔진의 주요 SEO 평가 기준

SEO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사이트의 어떤 요소를 어떻게 구글이 평가하고 있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구글은 사이트의 "콘텐츠"와 "다른 곳에 붙어 있는 자신의 링크"를 통해 평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지금도 자세히 살펴보겠다.

검색엔진SEO

사이트 콘텐츠의 질과 양

2021년 현재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고 있는 것은 콘텐츠의 질과 양이다. 후에 설명하는 다른 곳에 붙어 있는 자신의 링크와 달리 콘텐츠는 사이트 운영 측에서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SEO에 있어서 최우선 과제라고 할  수 있는 요소이다.

반응형


콘텐츠의 품질과 검색 의도에 대해 정확하고 알기 쉬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지, 제목이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텍스트 장식이 적당하게 사용되었는지 페이지는 가벼운 상태인지 오류 아닌가 등을 살펴보고 평가한다. 콘텐츠의 양은 정보의 질이 높은 사이트  그리고 내 콘텐츠의 수 등 특히 콘텐츠의 질과 양에 관련된 요소로 "EAT" 을들 수 있다.


"EAT"이란?
전문성 ( Expertise)
권위 성 ( Authoritativeness)
신뢰성 ( Trustworthiness)

전문성을 예로 든다면, "헤드폰 추천 3선 '보다'헤드폰의 용도별 추천 10선"이라는 내용이 정보량이 망라되어 있다고 본다. 따라서 전문성도 높다고 판단되는 것이다.

구글은 "페이지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EAT"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기 때문에 "EAT"에 대해서는 반드시 명심하여야 한다. 또한 콘텐츠는 텍스트와 이미지 외에도 음성, 비디오 및 코드 (HTML / CSS / JavaScript 등)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텍스트는 주요 평가 기준에서 이미지와 동영상에 대해서도 HTML alt 속성을 사용하여 텍스트 설명을 기술하면 SEO가 향상된다.


타사이트에 내 링크 삽입의 질과 양

타사이트 내 링크가 삽입되는 질과 양에 따라 사이트의 평가도 달라진다. 어떤 사이트에 내 사이트가 연결되어 있는지, 몇 번이나 연결되었는지, 어떤 사이트가 링크를 당신의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는지 등 즉, 명성 있는 사이트에서 당신의 사이트가 소개되고, 많은 사이트에서 당신의 사이트 링크를 하게 되면 SEO 점수가 향상된다는 것이다.

콘텐츠와 달리 타사이트에 내 링크는 사이트 운영 측에서 볼 때는 내가 제어할 수 없는 요소이다. 따라서 우선순위에서는 다소 떨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중요한 평가 기준인 것은 틀림없다.  또한 스스로 사이트를 만들어서 링크를 거는 행위는 구글에서 오히려 페널티를 주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것은 과거에는 이런 방법들이 실제로 효과가 있었지만, 현재는 검색 엔진의 구조가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어뷰징 작업들은 바로 구글에서 간파해 버린다.

 

기타 평가 기준

구글은 콘텐츠와 타사이트 내에 내 사이트 링크 외에도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그중 일부를 소개해 보겠다.

사이트의 갱신 빈도
사이트의 운영 기간
SNS로 공유되는 숫자
모바일 대응하고 있는가?
AMP 대응하고 있는가?
광고가 많은가?
내부 링크 외부 링크는 얼마나 있는가?
사이트가 SSL화 되어 있는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는가?
저작권 위반 아닌가?
위와 같은 자세한 평가 기준이 200 건 정도 있다고 한다.

(참고 : 웹 마스터 가이드라인 | Google ).


SEO의 종류

SEO는 주로 다음의 3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외부적인 SEO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SEO
내부적인 SEO
검색 엔진에 사이트를 제대로 평가받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SEO
콘텐츠적인 SEO
대책해야 할 키워드 파악 및 콘텐츠 브러시 등으로 상위 표시를 노리는 SEO

 

그럼 각 SEO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
외부적인 SEO
외부적인 SEO는 SEO에 중요한 요소이다. 타사이트 내에 내 사이트 링크의 획득을 목적으로하는 SEO 점수이다. 타사이트 내에 내사이트 링크를 사이트 운영자의 임의적으로 늘려서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소개될 정도로 사이트가 성장해서, 꾸준히 사이트 운영을 계속하는 것이 기본 외부적인 SEO이다.

 

하지만 그 외에도 할 수 있는 몇 가지가 있다.

 

구체적인 외부적인 SEO방법은 다음과 같다.
SNS 공유 버튼을 설치하는 것
사이트에서 "링크 환영"을 방문객에게 이야기하는 것
다른 사이트에 링크를 요청하는 것
모두 사소하지만 가능하다면 해두어 손해 볼 것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상호 링크 및 위성 사이트에 활용을 통해 게재 방식은 문제가 될 수 있다. 만약 그런 방법을 수행할 때는 신중하게 검토해서 해야 한다.

내부적인 SEO
내부적인 SEO는 검색 엔진이 해석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만들거나 내용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만들어졌을 때 SEO 점수를 얻는다. 외부적인 SEO와 달리 게시자측에서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점수이다.

구체적인 내부적인 SEO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구글SEO


구체적인 내부적인 SEO방법은 다음과 같다.
제목과 제목에 키워드를 넣는다.
제목은 올바른 순서로 사용한다.
이미지 이름을 지정한다. (X : img001.jpg ○ : blastmail-top.jpg)
이미지에 alt 속성에 텍스트 설명을 설정한다.
URL을 정규화한다. (www 및. html의 유무)
사이트의 카테고리 구조는 3 단계까지만 한다.
XML 사이트 맵을 설치 한다.

 

초보자도 알기 쉽게 SEO를 배워보자 (1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