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보자도 알기 쉽게 SEO를 배워보자 (3편)

by 윈피플즈 2021. 8. 2.
반응형

SEO 종류 두 번째 시간

지난 글에 이어 SEO종류에 대한 콘텐츠적인 SEO 이야기와 구글이 정한 SEO 10가지, SEO에 대한 마지막으로 심도 있는 이야기들을 해보려고 한다. 총 3편을 통해 SEO의 기본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SEO를 배웠다고 해서 끝난 게 아니다. 항상 실천을 통해 많은 방문객을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

SEO이야기

SEO의 종류 세번째

콘텐츠적인 SEO
내부적인 SEO와 함께, 혹은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콘텐츠적인 SEO이다. 콘텐츠적인 SEO는 대책해야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를 파악하고 콘텐츠의 품질을 높고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상위 올리기 위한 SEO를 말한다. 콘텐츠적인 SEO는 내부적인 SEO의 일환으로 소개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별도 기준으로 이야기하려 한다.

반응형


왜냐하면 기술적인 요소가 많은 내부적인 SEO에 비해 콘텐츠적인 SEO는 키워드 선정과 경쟁 및 차별화 등 전략적인 문제가 얽혀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키워드를 선정하면 키워드 볼륨 (검색 횟수)가 많은 경쟁 가능성이 낮은 단어를 우선 적으로 해야 상위 노출이 쉬워진다. 반대로 말하면 만들어야 내용을 사전에 파악해야 불필요한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구글이 정한 10가지 SEO

구글이 정한 10가지 SEO는 구글이 공식적으로 내세우는 이념 같은 것이다. 구글이 어떤 생각에서 검색 엔진을 업데이트하고 있는지를 시사하는 내용이 있다.

  •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다른 것은 모두 뒤따라 온다.
  • 한 가지 일을 아주 잘하는 것이 좋다.
  • 느린 것보다 빠른 것이 좋다.
  • 웹상의 민주주의는 작동한다.
  • 정보를 찾고 싶어지는 것은 PC의 앞에 있을 때 만이 아니다.
  • 나쁜 짓을 하지 않아도 돈은 벌 수 있다.
  • 세상에는 아직도 정보가 넘친다.
  • 정보의 요구는 모든 국경을 초월한다.
  • 양복이 없어도 진지하게 일은 할 수 있다.
  • 멋지다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어떤 점에서는 SEO에 직접 도움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진정 SEO를 실천하고 싶다면, 기억해야 할 내용이다. 특히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다른 것은 모두 뒤따라 온다."는 검색 엔진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악성 SEO를 하고 있던 업체와 질 낮은 콘텐츠를 올리고 있다면 사이트는 대규모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의해 전멸할 수밖에 없다.


SEO를 성공시키기 위한 3가지 마음가짐

SEO는 기억하기에 많은 양에다가 실제로 효과가 나올 때까지 긴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성공하기 전에 좌절 해 버리는 초보자도 적지 않다. 그래서 SEO를 성공시키는 데 필요한 다음 세 가지 마음가짐에 이야기해보겠다.

 

  • 계획을 세워라
  •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라
  • 지속적으로 계속해라

구체적인 방법론도 중요하지만 마인드셋을 소홀히 하면 아무리 좋은 방법을 알고 있어도 실천하지 못하고 끝날 수도 있다.

계획을 세워라
SEO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전략적으로 실행하고 낭비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사이트 테마는 이런 식으로 키워드는 〇〇을 축으로 해나가겠다." "우선 글 콘텐츠를 10개 만들겠다"는 식이다. 처음에는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미리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실행하도록 해야 한다.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라

사용자 우선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자신의 SEO에 도움이 된다. 기억할 수 없이 많은 SEO이지만 결국 대부분의 요소는 사용자의 처음으로 귀결된다.

예를 들면 "제목의 서두에 키워드를 넣도록 한다 '는 내부적인 SEO도 검색 엔진이 아니라 사용자를 위해 수행해야 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만일 "강아지 습관 화장실"라고 검색했을 때, 다음 중 쪽이 더 검색 의도에 가까운 제목이라고 할 수 있을까?

 

강아지 화장실의 훈육 방법 완벽 가이드! 실패 이유와 성공의 비결은?

손 , 화장실, 짖는 강아지 훈육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대답은 전자이다. 왜냐하면 "강아지 ​​버릇 화장실"라고 검색하는 사용자의 대부분은 "화장실의 훈육 방법을 알고 싶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손을 기억하게 하고 싶다면 '강아지 손 가르치는 법 "으로 검색하는 것이고, 강아지 훈육 방법을 종합적으로 알고 싶다면"강아지 버릇 "만 입력하는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후자의 제목은 "화장실의 대한 정보로는 약할 수밖에 없다.

지속적으로 계속해라
효과가 나올 때까지 끈기 있게 계속하는 것은 SEO를 성공시키는 데 매우 필요한 마음가짐 것이다. (물론 적절한 과정을 밟아 나갈 필요는 있다). 즉 자신의 동기를 유지하는 것도 어떤 의미에서는 훌륭한 SEO이다.

SEO와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효과가 나오는 상황이라면 「다이어트」를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이어트 성공 비결은 "매일 체중계를 올라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체중계를 올라가는 습관화를 통해 체중의 변화가 동기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매일 체중계를 올라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SEO에서도 통계를 보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동기유발에 도움이 된다.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숫자를 보는 것을 의식적으로 해야 한다.

반드시 도입하고 싶은 무료 SEO 도구

효율적으로 SEO를 하려면, 분석 도구의 사용은 필수적이다. 되도록 사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사이트가 현재 성과와 상태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무료 도구로도 충분히 도움이 되므로 꼭 도입해야 한다.

구글 웹 로그 분석
구글 웹 로그 분석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Web 사이트의 액세스 해석 툴이다. 사용자가 어디에서 왔는지, 얼마나 체류했는지 결과적으로 여러 번 페이지를 보았는지 등 사이트에 대한 액세스 결과를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글 웹 로그 분석 360이라는 유료 버전도 있지만, 대기업이 아니라면 필요 없다. 개인과 중소기업이라면 기본적으로 무료 버전에서도 충분하다.

Search Console (서치 콘솔)
서치 콘솔은 Web 사이트의 SEO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이다. 어떤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올라갔는지 순위는 어떤 어떤 키워드로 사용되었는지 등의 SEO의 중요한 지표를 세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서치 콘솔은 구글 웹 로그 분석과 연계할 수 있다. 연계해두면 구글 웹 로그 분석 화면에서 검색 콘솔의 분석 결과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게 되면 반드시 함께 작업을 해두어야 한다.

구글


SEO를  정리해보자

SEO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 표시를 획득하기 위한 방법이다. 구글 맞춘 것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SEO는 본질적으로 사용자에 맞춘 것이다.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염두에 두고 사이트 운영하면 그것이 저절로 SEO 된다. 기억할게 많아 힘들어도 사용자를 우선적이로 해야 함은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SEO는 비용이 적은 투자로 비교적 높은 방문객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효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SEO를 연습할 때 적절한 절차를 통해 효과가 나올 때까지 일을 계속하는 동기 유지가 중요하다.

 

초보자도 알기 쉽게 SEO를 배워보자 (1편)

초보자도 알기 쉽게 SEO를 배워보자 (2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