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을 관리하는 10가지 음식

by 윈피플즈 2023. 3. 16.
반응형

고혈압이란 

혈압은 동맥벽에 대한 혈액의 힘을 측정한 것이다. 고혈압은 동맥벽에 대한 혈액의 힘이 지속적으로 높을 때 발생한다. 이것은 동맥을 손상시키고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두 가지 수치를 사용하여 측정된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뛰고 혈액을 펌프질 할 때의 압력입니다. 이완기 혈압은 박동 사이에 심장이 쉬고 있을 때의 압력이다. 120/80 mmHg 미만의 혈압 수치는 정상으로 간주된다. 120-139/80-89mmHg의 수치는 고혈압 전 단계로 간주되고 140/90mmHg 이상의 수치는 고혈압으로 간주된다. 고혈압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여러 가지 건강상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상태가 된다.

고혈압

 

고혈압과 관련된 건강상의 위험

첫 번째로 심장병

고혈압은 동맥이 좁아지고 딱딱해져서 혈액이 심장을 통과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것은 심장 질환, 심장 마비 및 심부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두 번째로 뇌졸중

고혈압은 뇌혈관을 손상시켜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세 번째로 신장 질환

고혈압은 신장의 혈관을 손상시켜 제대로 기능하는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것은 신장 질환과 심지어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네 번째로 눈 손상

고혈압은 눈의 혈관을 손상시켜 시력 문제와 심지어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 동맥류

고혈압은 혈관벽을 약화시켜 혈관을 부풀게 하고 잠재적으로 파열시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여섯 번째로 인지 저하

고혈압은 뇌의 혈관을 손상시켜 인지 기능 저하 및 치매 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일곱 번째로 성기능 장애

고혈압은 성기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성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반응형

여덟 번째로 수면 무호흡증

고혈압은 수면 중 호흡이 중단되는 상태인 수면 무호흡증에 요인이 될 수 있다.

아홉 번째로 임신 합병증

고혈압은 임신 중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자간전증은 장기 손상을 일으키고 심지어 엄마와 아기 모두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심각한 상태가 된다.

 

고혈압에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인

첫 번째로 유전적인 요인

고혈압은 유전될 수 있습니다. 부모님 중 한 분 또는 두 분 모두 고혈압이 있으면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두 번째로 나이적인 요인

나이가 들수록 혈관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손상되기 쉽다. 결국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세 번째로 비만

과체중 또는 비만은 심장과 혈관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네 번째로 흡연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 신체 활동 부족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심장과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체 활동 부족은 고혈압에 요인이 될 수 있다.

여섯 번째로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일시적인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면 장기적인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곱 번째로 건강에 해로운 식단

염분, 포화 지방, 가공 식품이 많은 식단은 고혈압에 요인이 될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첫 번째로 잎이 많은 채소

시금치, 케일, 콜라드 그린과 같은 잎이 많은 채소는 칼륨이 풍부하여 식단에서 나트륨의 영향을 상쇄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시금치

두 번째로 베리류

딸기, 라즈베리,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혈관 기능을 개선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세 번째로 요거트

요거트는 칼슘이 풍부하여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네 번째로 오트밀

오트밀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다섯 번째로 마늘

마늘에는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알리신이라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여섯 번째로 연어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신체의 염증을 줄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일곱 번째로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칼륨과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여 식단에서 나트륨의 영향을 상쇄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덟 번째로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여 식단에서 나트륨의 영향을 상쇄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홉 번째로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혈관 기능을 개선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열 번째로 견과류

아몬드 및 호두와 같은 견과류는 칼륨, 마그네슘 및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여 나트륨의 영향을 상쇄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고혈압 관리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혈압이 건강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인 혈압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고혈압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혈압을 관리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 및 약물 치료와 같은 생활 습관 변화를 통해 관리를 해야만 한다.

 

참고영상: https://youtu.be/UcuNquzYbzY

2023.03.15 - [분류 전체보기] - 다이어트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차 10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