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콘텐츠 마케팅 팔지 않고 매출을 만드는 방법 (1편)

by 윈피플즈 2021. 8. 3.
반응형

판매 활동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하라

관리의 권위자인 피터 드러커 (1909 년 ~ 2005 년)는 자신의 저서 「관리」에서 「마케팅의 이상은 판매를 불필요하게 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콘텐츠마케팅


한편 그 발언으로 전제되어있는 것처럼 아무리 좋은 마케팅을 한다 해도 뭔가의 판매 행동은 필요하다. 전혀 팔지 않아도 팔리는 상품과 서비스는 존재하지 않는다. 콘텐츠 마케팅은 어쩌면 드러커가 말한 이상형에 가장 친한 마케팅 기법일지도 모른다. 판매 활동을 최소화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의 비법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인가?

콘텐츠 마케팅은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싶은 상대에 대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같은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고 구매 행동으로 연결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어쩌면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유용한 정보는 자료 또는 카탈로그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콘텐츠 마케팅의 내용은 약간 다르다.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사용자와의 접점에 사용되는 것이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 자체가 아니라 자사의 제품 그리고 서비스 관련 "콘텐츠"가 중요하다 점에 큰 특징이 있다.

콘텐츠 마케팅에서 구매까지의 흐름

콘텐츠 마케팅에서 사용자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까지의 흐름은 대략 다음과 같다.

  1. 어떤 채널에서 자사 콘텐츠에 접촉하게 한다.
  2.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 발신하고, 상품 · 서비스 및 브랜드 이미지 향상으로 연결한다.
  3. 판매를 걸고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도록 한다.


위에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은 2번 그다음은 1번. 3번이 우선순위에서 가장 낮다.

물론 판매를 소홀히 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판매를 할 때, 상품과 서비스가 순조롭게 팔리는 상태로 정중하게 사용자를 키워 나가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 방식이라는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과 콘텐츠 SEO는 어떻게 다른가?

콘텐츠 마케팅에서 자주 있는 것은, 「콘텐츠 SEO와는 어떻게 다른가?」라고 하는 의문일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컨텐츠 SEO는 컨텐츠 마케팅에 있어서의 구체적 수법의 일종이다.

컨텐츠 마케팅
콘텐츠의 제공에서 구매로 이어지는 마케팅 활동 전반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개념을 말한다.


SEO 콘텐츠
구글이나 야후의 검색 결과를 채널로 한 콘텐츠 마케팅 방법을 말한다. 다만, 사람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하면 컨텐츠 SEO」라고 하는 사용 방법을 하고 있다.

 

대화 중 '지금 사용되는 컨텐츠 마케팅이라는 단어가 포괄적 개념인지, SEO를 가리키는 것인지' 혼란이 된다면, 솔직하게 대화 상대방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 결론부터 말하면, 콘텐츠 SEO는 컨텐츠 마케팅에 있어서의 구체적 수법의 일종이다.


역사에서 엿볼 콘텐츠 마케팅의 보편성과 재현성

마케팅 기법에는 고객의 변동이 보편성과 재현성이 높은 것은 그다지 많지 않다. 그렇다면 컨텐츠 마케팅은 마케팅 방법 중에서도 보편성과 재현성이 뛰어나다 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컨텐츠 마케팅의 역사는 일설에 의하면 기원전부터 행해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컨텐츠 마케팅의 탄생은 "4200 BC (기원전 4200 년)에 그려진 동굴 벽화에서"라고 쓰여 있다. 그 문장 아래에는 느슨하게 번역하면 "멧돼지로부터 구하기 위한 창사용 6 선"이라고 되어있고, 그다음은 단번에 날아와 서기 1895년이라고 디어 있으니 기원전 대목은 유감스럽게도 농담일 것이다.

마케팅

1895년에는 농기계 제조업체의 농업 전반에 관한 잡지 발행, 1930년 일용품 제조업체 P&G사의 라디오 드라마 방송 등 흥미로운 사례들이 많다.


2001년에는 그러한 콘텐츠에 대한 지출이 200억 달러를 넘어서면서 미국 오하이오주의 '펜톤 카스톰 메디아(PENTOM MEDIA)'라는 기업이 드디어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컨텐츠 마케팅의 유용성을 한 세기 이상 전부터 볼 수 있던 것은, 역시 컨텐츠 마케팅이 인간의 근원적인 성질에 따른 수법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것을 감안하면 어쩌면 컨텐츠 마케팅은 기원전부터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고 말해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