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콘텐츠 마케팅 팔지 않고 매출을 만드는 방법 (3편)

by 윈피플즈 2021. 8. 5.
728x90
반응형

콘텐츠 마케팅을 성공시키기 위한 포인트 4개

콘텐츠 마케팅을 성공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앞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하려는 사람을 위한 중요한 포인트를 이하의 4가지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콘텐츠

  • 효과 측정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 트렌드에 대해서 항상 방향을 찾는다.
  • 지속적으로 계속한다.
  • 클라우드 소싱을 최대한 활용한다.

위에 내용을 각각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보려고 한다.

 

포인트-효과 측정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콘텐츠 마케팅에는 내가 하려는 계획이 숫자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지 어떤지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를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효과 측정의 환경을 제대로 구축해 둘 필요가 있다. 어떤 형태의 콘텐츠 마케팅을 목표로 하는지 주요 포인트에서 확실히 KPI 지표를 세우고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해야 한다..

포인트-트렌드에 대해서 항상 방향을 찾는다.


콘텐츠는 항상 유저의 관점에서 도움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런 때에 담당자가 관심을 갖아야 할 것은 세상의 트렌드이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콘텐츠 마케팅의 적절한 적용하려는 방법은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결국 사용자의 손이 닿는 곳에 콘텐츠를 준비하지 않으면 콘텐츠 마케팅은 의미가 없다.


오늘날 콘텐츠의 소비 속도가 한층 빨라지고 있다. SNS의 틱톡, 10초로 글이 사라지는 스냅챗처럼 속도가 빠른 콘텐츠들이 붐이 일어나고 있다. 이미 지금까지 많은 콘텐츠 마케팅의 사례를 이야기했을 때 뭐 이런 방법이 있나라고 생각한 것도 적지 않게 있었을 것이다.

포인트-계속해야 한다.

단점에서 설명한 대로 콘텐츠 마케팅은 중장기적으로 성과를 내는 마케팅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하겠지만 성과가 나올 때까지 마케팅 활동을 계속하지 않으면 콘텐츠 마케팅은 절대 성공하지 않는다. 콘텐츠 마케팅 담당자라면 어느 정도의 각오와 약간의 뻔뻔함을 가지고 일을 마주 하면 좋을 것이다.

또 다이어트를 계속하는 최선의 방법은 매일 체중계에 올라간다라는 것인데, 만약 콘텐츠 마케팅에도 마찬가지다 하면 어떨 것인가.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를 삶을 기록하는 어느 날 데이터를 보란 듯이 보였을 때 의외의 성장이 나타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포인트-클라우드 소싱을 최대한 활용한다

콘텐츠 마케팅은 시간이 걸리는 방법이지만, 시장의 트렌드를 따라가거나 경쟁 업체를 따돌리기 위해서는 역시 스피드가 필요 불가피하다. 조금 더 콘텐츠 마케팅의 속도를 내기 위해서도 콘텐츠 생산에는 클라우드 소싱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콘텐츠 생성

소셜미디어는 디지털 시대의 유동성에 기인해 급속도로 확산되었는데 그것은 소셜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사용 자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콘텐츠(contents) 생성과 자체적인 창발 시스템에 희한 파급에 그 이유가 있다고 본다. 사용자들의 참여에 의한 콘텐츠에는 상호작용적(interactive) 특성이 내재하는데, 그것은 모든 예술 작품에서 일어나는 것과 같다.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범람하는 마케팅 콘텐츠 또한 상상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그것을 만들어내는 기본 원리에 따라 예술, 특히 미디어 작품에 내재하는 특성인 상호작 용성과 관객의 참여라는 작품의 구성 원리가 작동한다는 점에서 그 구분이 모호하다고 본다.

 

이러한 점에서 앞으로의 디지털 세상에서 상상력이 기반으로 한 마케팅 콘텐츠의 전략 또한 예술 작품이 그러하듯 인간만이 느낄 수 있는 감성 영역에 기반하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 소셜미디어 환경의 마케팅 플랫폼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변화를 적극적으로 읽어내고, 그것들을 사용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흡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개방적이고 누구나 참여 가능한 플랫폼으로 변화되어야 한다고 본다.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들고, 그들이 브랜드나 콘텐츠 관련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는 장치들을 만드는 것이 좋다. 디지털 세상의 사용자들의 심리 특성은 콘텐츠 사용자에게 특정 행위를 지나치게 강요할 경우, 사람들은 기업이 원하는 행동에 정확히 반대되는 행동을 보인다.

마케팅

억지로 무언 가를 강요하면 그 반대로 행동하고 싶어 하는 것이 바로 청개구리 심리다. 현시대 대중에게 사랑받 고 있는 기업들은 독특한 진정성을 담은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즉, 디지털 시대에는 진정성만이 고객들의 영혼을 감동시키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여 제품이나 콘텐츠를 사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도록 진정성을 얻는 방식은 무엇인가? 첫째, 소비자들이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을 기업의 브랜드나 제품에 심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들이 진정성을 인정할 때까지 꾸준하고 일관성 있어야 한다. 진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럽고 동시에 효과적으로 연출해야 한다. 직접적으로 진정하다고 이야기하기보다는 소비자, 즉 콘텐츠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진정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셋째, 진정성을 체험하고 경험 한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그 진정성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들고, 그들이 브랜드나 콘텐츠 관련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는 장치들을 만드는 것이 전략이 필요하다. 디지털 시대 콘텐츠 사용자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분석하여 넛지(Nudge), 진정성, UGC(User Generated Contents)을 활용한 콘텐츠 사용자의 진정성 있는 지지를 이끌어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때라고 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