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통스러운 관절염의 일종인 통풍에 좋은 음식 11가지

by 윈피플즈 2023. 3. 14.
반응형

관절염의 일종인 통풍이란 무엇인가?

통풍은 혈액 속에 요산이 과도하게 축적될 때 발생하는 관절염의 일종이다. 요산은 많은 음식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인 퓨린을 신체가 분해할 때 생성되는 노폐물이다. 혈액 속에 요산이 너무 많으면, 요산은 관절에 결정을 형성하여 염증과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통풍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하며, 과체중이거나 고혈압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병하는 경향이 있다. 이뇨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통풍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통풍

통풍의 일반적인 증상

통풍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관절에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것인데, 가장 자주 엄지발가락에 있다. 영향을 받은 관절이 부어오르고 빨갛고 만지면 스폰지 처럼 부드러울 수 있다. 통풍 발작은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발할 수 있다.

 

통풍의 치료

통풍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한 약물치료와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관리하기 위한 생활방식의 변화를 포함한다. 한 가지 중요한 생활 방식 변화는 퓨린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항염증 음식의 섭취를 늘리기 위해 식단을 수정하는 것이다.

 

통풍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 11가지

첫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체리이다.

체리는 항염증성을 가진 안토시아닌이라고 불리는 화합물이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체리를 먹거나 체리 주스를 마시면 통풍 발작의 빈도를 줄이고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한다.

반응형

두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베리류이다.

베리류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몸 전체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블루베리, 딸기, 산딸기, 그리고 블랙베리는 모두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세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야채이다.

야채는 퓨린이 적고 통풍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케일과 시금치와 같은 어둡고 잎이 많은 채소들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특히 이롭다.

 

네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통곡물이다.

통곡물은 섬유질이 풍부해서 요산의 체내 흡수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현미, 퀴노아, 통밀빵 모두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다섯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저지방 유제품이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와 같은 저지방 유제품은 통풍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음식들은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칼슘이 풍부하다.

 

여섯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견과류와 씨앗이다.

견과류와 씨앗은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의 좋은 공급원이고, 퓨린이 적다. 아몬드, 호두, 아마씨, 그리고 치아씨는 모두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일곱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물이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통풍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루에 최소한 8잔의 물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여덟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이다.

양배추는 비타민과 식이섬유, 수분이 풍부하며 체내 독소와 요산 배출에 도움이 된다.

 

아홉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이다.

토마토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변을 알칼리화시켜 요산의 양을 줄여준다.

 

열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미나리이다.

미나리는 퓨린이 거의 없는 채소로 알칼리성 성분이 소변을 알칼리화시켜 요산을 없애준다.

 

열한 번째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해조류이다.

,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는 요산을 증가시키는 성분이 없거나 거의 없으며 요오드 성분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음식 외에도, 통풍이 있는 사람들이 붉은 고기 같은 퓨린이 풍부한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중요하다. 알코올과 설탕이 든 음료도 피하거나 제한해야 한다.

통풍과 건강관리

결론적으로 통풍은 약물치료와 생활습관 변화를 통해 관리해야만 하는 고통스럽고 힘든 질병이다. 체리, 베리, 야채, 통곡물, 저지방 유제품, 견과류, 그리고 씨앗과 같은 소염증 음식이 풍부한 식단을 먹는 것은 통풍의 위험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영상: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UIcqgHJzAbiaQi7XlOqC26kOAH3ayGRY

2023.03.13 - [분류 전체보기] - 식사 후 마시면 위험한 음료 당신의 건강을 최악으로 만듭니다.

반응형

댓글